LG유플러스 직원과 아리아텍 직원이 새로 개발한 가상화 기반 5G 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LG유플러스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NFV MANO)' 연동규격을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중소 통신장비회사인 아리아텍에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 연동규격을 공개하고 가상화 기반 5G 가입자 인증·정책 관리 장비 개발을 완료한 상태며 내년 중 상용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NFV Management and Orchestration, NFV MANO)은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코어 장비를 필요한 시점에 네트워크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개발한 가입자 인증·정책 관리 장비는 5G 단말 이용자가 국내나 해외에서 5G 네트워크에 접속 시, 가입한 요금제와 부가서비스에 따라 서비스별로 최적의 품질을 보장해주는 장비다.

5G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여러 개발 업체들이 빠르게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5G 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번 연동규격 공개로 중소기업들은 많은비용이 소요되는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 없이도 5G 서비스를 위한 가상화 장비를 개발할 수 있게 돼 5G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도입될 5G 장비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들에게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 연동규격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이상헌 NW개발담당은 “가상화 통합관리 플랫폼 연동규격 공개는 대기업 플랫폼 연동규격을 공개해 대중소기업간 상생 기반의 5G 생태계 활성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크다”며 “국내 중소기업이 기술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