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pixabay]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인본주의자인 스페인계 미국인 철학자 조지 산타야나(George Santayana)는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이들은 과거를 반복하기 마련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현재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비트당 비용(Cost-Per-Bit)이 트래픽 증가를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 격언은 수년 간 통신 업계에서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는 주니퍼네트웍스의 라우팅 및 스위칭에 대한 400GbE 전략 로드맵이 업계 판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비트당 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쟁에서 비선형적(Non-linear)인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여러 해 동안 네트워크의 비트당 가격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방법은 생산량을 늘리거나, 기술 변화를 기다리는 것뿐이었다. 공급업체들은 생산량을 확대해 컴포넌트 비용 절감을 이끌어낼 수 있었고, 이렇게 확보된 비용은 궁극적으로 최종 고객에게 고스란히 전달됐다.

광(Optic) 소자 크기의 급격한 기술 변화 또는 더 작은 크기의 칩(Die)을 향해 이동하는 반도체는 성능 밀도를 향상시켰지만, 일반적으로 위 그림과 같이 2017년, 2019년의 기술 혁명을 통해 비트당 비용이 전 세대보다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기 전까지는 경제적 이익을 실현시키지 못한다.

주니퍼는 업계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정면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가장 큰 네트워킹 문제는 종종 엔지니어링뿐만 아니라 경제성 때문에 발생한다.

두 가지 중요한 변수, 즉 속도와 밀도는 비트당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주니퍼는 플러그형 광 모듈이 인터페이스 속도와 밀도에 영향을 주기 위해 이와 같은 기술을 정의하는 산업 표준 마련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사용 사례별 비용 및 기능이 적절히 혼합된 펜타(Penta), 익스프레스플러스(ExpressPlus) 및 Q5 같은 실리콘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올해 초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OFC 2018(Optical Fiber Communication Conference and Exposition 2018)'에서 주니퍼는 100GbE와 동일한 인터페이스 밀도 유지를 위한 400GbE용 QSFP-DD 사양의 필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실리콘 개발이 광학 밀도와 그 발전 속도를 유지하도록 했다.

주니퍼는 IP 전송, WAN 서비스 및 데이터 센터 스위칭 전반에 걸쳐 비트당 비용 공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포괄적인 400GbE 로드맵을 통해 첫 번째 혁신 제품들을 발표했다.

이러한 혁신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통신 사업자 및 기업 고객에게 필요한 새로운 인터넷 속도를 적합한 폼팩터를 통해 구현하도록 이끌어 고밀도 400GbE 솔루션을 보장하고, 경제성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게 만드는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했다.

고객들은 그간 되풀이된 비트당 비용 주기를 파괴하는 400GbE 솔루션의 경제적 이점을 실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주니퍼 솔루션에게 기대하는 투자보호 효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100GbE를 도입 중인 고객들이 기존 QSFP28-DD 광 플러그를 제거하고, 새로 제공되는 PTX10003 및 QFX10003 플랫폼에서 QSFP56-DD 광 플러그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원활하게 400GbE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안도의 한숨을 내 쉴 것이다.

아울러, 향후 모든 100GbE 및 400GbE 인터페이스에서 MACsec 암호화를 표준화하겠다는 주니퍼의 약속은 고객들에게 믿음을 제공할 것으로 믿는다.

100GbE에서 400GbE로 전환 시 투자보호 기능을 제공(버라이존을 통해 증명된 주니퍼의 400GbE 엔지니어링 역량)하는 라우팅 및 스위칭 플랫폼은 고객들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대역폭 덕분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도록 고무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 영화 스튜디오는 스트림당 142.56 Gbps와 178.20 Gbps의 속도로 8k 및 10k 동영상을 제작하고 배급하는 방식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구현해 낼 수 있다.

흉부 X-Ray에서 도출해 내는 폐질환 예측 모델 같은 의료 혁신 개발을 위해 AI 기반의 심층 신경망(Deep Neural Network, DNN)을 구축할 경우 신체 일부의 절개 등 환자에게 고통이 수반되는 일반적인 수술방법인 침습적 검사 수술 (Invasive Exploratory Surgeries이 필요 없게 된다.

보다 실용적인 차원에서, 이 기술은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현재의 2x50GbE와 더불어 앞으로 100% 사용률로 2x100GbE의 속도에서 서버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백본 대역폭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며, 지난 10년 동안 경험했던 전년 대비 비용 절감 비율 11% 대비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마노지 릴라니바스(Manoj Leelanivas) 주니퍼네트웍스 최고제품책임자(CPO)

특히 오늘날, 전통적인 비디오 콘텐츠와 포트나이트 배틀 로얄과 같은 비전통적인 비디오 컨텐츠의 생산으로 모바일 트래픽 양은 급증하고 있다. 포트나이트 배틀 로얄은 2019년까지 약 1800만분의 시청 시간에 도달해 트위치(Twitch) 플랫폼의 그 외 다른 모든 스트리밍 게이밍을 완전히 독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앞으로 이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등장해 새로운 수용량의 한계를 장악하게 될 것이다.

주니퍼는 세계 수준급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기반으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데 익숙하다. 그러나 우리가 목격해 왔듯이 엔지니어링은 다차원적(Multi-dimensional)이다. 400GbE 로드맵은 성능에 대한 새로운 시대를 열어 줄뿐만 아니라 네트워킹의 경제성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믿는다.

글 : 마노지 릴라니바스(Manoj Leelanivas) / 최고제품책임자(CPO) / 주니퍼네트웍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