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변혁의 핵심은? "기존 네트워크 한계 극복해야"

한지선 / 기사승인 : 2018-02-28 11:51:18
  • -
  • +
  • 인쇄
SD-WAN 적용, 현재 4%에서 4년 내 93%로 급증 예상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리버베드테크놀로지코리아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레거시 인프라와 차세대 네트워크가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및 디지털 전환 작업에 끼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내용을 발표했다.


'네트워크의 미래(Future of Networking)'의 제목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는 전세계 9개국의 IT 의사결정자들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응답자 다수는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략을 위해 네트워크 인프라가 변화돼야 하며 차세대 네트워킹의 도입 속도가 디지털 전환 혜택을 최대치로 실현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97%에 이르는 응답자들이 레거시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로는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네트워크의 변화 요구에 발맞추기 어렵다는 점을 인정했다.


91%의 응답자들은 자사의 클라우드 전략이 차세대 네트워크 환경하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답했고 98%는 차세대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및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허나 85%의 응답자들은 차세대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디지털 전환의 잠재력이 충분히 실현되기 위해서는 수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리버베드 보고서 인용)

이러한 격차는 금융, 제조, 소매, 에너지, 설비, 통신, 미디어, IT 서비스 등 모든 업종에서 나타났으며 각 분야에서 기업의 시장 경쟁력을 위협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성능 문제 개선에 대한 인식도도 공개됐다. 응답자 중 58%는 클라우드 관련 네트워크 문제 중 특히 레거시 인프라스트럭처로 인한 문제가 한 주 동안에도 수 차례 발생하고 있으며 93%는 이 문제들이 최소한 매달 한 번씩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 네트워크로는 클라우드 중심의 애플리케이션과 업무를 감당하기 어렵고, 특히 성능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이 확보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69%의 응답자들은 클라우드에 대한 가시성 부족으로 클라우드 전략이 그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설문 참여자의 55%는 전략적 운영 민첩성의 확보가 클라우드로 이행하는 진정한 목적이며 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이자 차세대 네트워크의 목표 도달을 위한 핵심 요소라고 답했다.


대다수의 의사결정자들은 기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스트럭처 요구에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대부분의 IT 의사결정자들이 내린 최고의 결론은 클라우드 전략의 지원을 위해 레거시 네트워크나 인프라스트럭처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차세대 인프라스트럭처로 개선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세대 인프라 개선을 통한 확장성 향상(46%), 민첩성 개선(44%), 더 효과적인 대역폭 사용에 따른 효율성 증대(48%), 생산성 향상(47%) 부문에서 이득을 볼 것으로 예상됐다.


한편 차세대 네트워크 관리를 지원하고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기술 적용에는 기업마다 격차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버베드 보고서 인용)

현재 4%만이 SD-WAN(Software Defined Wide Area Networking)을 적용하고 있으나 응답자의 98%는 향후 2년 이내에 SD-WAN이 차세대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관리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답변자 중 대다수는 2년 이내에 이 수치가 52% 이상, 4년 이내에 93%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측했다.


SD-WAN이 네트워크 제어권 향상과 인프라스트럭처 비용 절감, 비즈니스 유연성을 증대하기 위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82%의 응답자들은 디지털 전환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 향후 1~4년 내에 SD-WAN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제리 커넬리(Jerry M. Kennelly) 리버베드테크놀로지 CEO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IT 의사결정권자들이 클라우드 전략의 실행과 디지털 전환 추진과 경쟁시장에서 혁신을 이루기 위한 작업 등에 대해 강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략을 위해 즉시 차세대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를 도입해야 한다는 데에 공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리버베드는 이러한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기업들이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운영 민첩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IT비즈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마켓인사이트

+

컴퓨팅인사이트

+

스마트카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