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년, 경제 불안과 다음 위기 그 이상을 보지 못하는 세계 지도자들은 까다로운 지정학, 행동주의 및 사이버 전쟁을 마주하게 된다. Control Risks는 "기업은 용기와 자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런던, 2019년 12월 9일 /PRNewswire/ -- 전문 글로벌 리스크 컨설팅기업인 Control Risks가 오늘 발표한 2020년 5대 기업 위험요소에는 미국 선거로 인해 까다로워진 지정학 구도, 부상하는 세계 행동주의 물결, 새로운 차원의 사이버 전쟁이 포함됐다.

전략이 없는 정치 지도자들은 이와 같은 위험한 전망을 관리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그러나 이들은 다음 위기 그 이상을 보지 못한다.

기업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용기, 자립성과 회복 탄력성을 동원해야 한다. 사건이 일어나는 속도는 초조해하는 주인공들의 손에 달려 있다. 기업의 리더들는 고도로 전술적인 세계에 맞는 전략을 찾아야 한다.

Control Risks CEO Nick Allan은 "글로벌 트렌드는 오랜 세월 국제적인 비즈니스계의 이익에 반해왔고, 지금은 그 경향이 어느 때보다 크다"고 언급했다.

이어 Allan은 "기업은 여전히 포퓰리즘, 행동주의, 보호주의, 제재 및 정치적 혼란 속에서 글로벌 시장과 공급망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2019년의 한 해는 쉽지 않았다. 내년에는 이보다 더 힘들어질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2020 세계 5 비즈니스 리스크

전 세계의 기업 리더와 정책 입안가들의 글로벌 리스크 전망을 담은 Control Risks의 연례 RiskMap 보고서의 일환으로, 오늘 5대 리스크가 공개됐다.

1. 지정학과 미국 선거 캠페인

미국의 선거 캠페인이 2020년 지정학에 뚜렷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탄핵논의의 혼란이 더해진 선거 유세 코스에서 펼쳐지는 이 드라마는 미국의 전세계적 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슬아슬한 외교가 탄핵에 쏠린 주의를 딴 곳으로 돌릴 것인가? 중국과의 거래가 산업화 이후의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트럼프의 선거 운동에 도움이 될 것인가, 피해를 줄것인가? 북한, 이란, 심지어 이슬람 국가가 선거 주기를 이용하려 들 것인가? 40년 만에 가장 이념적인 선거로 떠오른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비하는 동맹국과 적대국의 방식이 2020년 비즈니스가 당면할 지정학적 리스크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 심판하는 행동주의 사회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 정치적 권리와 인권, 불평등 및 사생활 보호와 같은 사안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압력과 조직된 행동주의가 기업에게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20년에는 거리에서, 주주총회의장에서, 기업 내에서 행동주의 사회가 최고 경영진들의 탁자를 더 세게 강타할 전망이다. 기업의 경우에는 수많은 조직적 운동이 점점 크고 어려운 사항을 요구면서 업무마비의 위험에 놓일 수도 있다. 이처럼 비성문화된 사회적, 도덕적 및 정치적 책무성의 늪은 여기에 부지불식간에 빠진모든 기업을 삼켜버릴 것이다. 그와 반대로, 이를 제대로 수용한 기업은 받아들여질 것이다. 윤리적인 기업이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규정과 법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다. 2020년에는 어떤 것보다 앞서 나가야 할지 잘 파악해야 한다.

3. 새로운 국면에 도달한 사이버 전쟁

2020년, 사이버 위협이 중요한 기반시설에 대한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사이버 공격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서구의 제지가 그 흐름을 억제하는 데 실패하고, 적대적인 행위자들이 훨씬 더 강력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은 사이버 공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세계에 보여주는 방식으로 보복할 것이다. 전략적 충돌이 일어나면, 받아들이기 힘든 군사 조치가 사이버 공격에 무너질 것이다. 그리하여 새로운 단계의 확대 주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이버 역량을 갖춘 서구의 라이벌과 그 대리인이 승기를 잡으려 하다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주요 선두기업들이 믿을 만한 사이버 회복 탄력성을 획득하고 있는 반면, 전 세계의 국가 기반시설이 사이버 회복 탄력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국제 사이버 갈등에서 주된 취약성을 드러낼 것이다.

4. 경제 불안과 정치적 취약성이 만나다

가장 낙관적인 전망조차도 2020년 세계 경제 성장이 우울하게도 낮을 거라도 예상하고 있다. Oxford Economics는 세계 경제 성장이 '삐걱거릴 것'이라고 표현했다. 경제 충격에 앞서, 이는 불안한 세계 경제를 흔들 수 있다. 세계 GDP가 악화되면, 분화된 세계가 조화로운 정책 반응을 낼 수 없다. 경제적 고난에 직면한 국가는 양극화 집회로 분열될 것인가? 풍부한 자원에 의존하는 경제는 어떻게 되는가? 2008년 위기를 아직 완전히 극복하지 못한 국가들은 어떻게 되는가? 경기 침체기 또는 최상의 경우에 어떤 기업이 살아남고, 어떤 기업이 실패하는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경제 불안과 정치 취약성을 돌아보도록 한다.

5. 전략이 없는 리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들 중 일부는 다음 위기 그 이상을 보지 못하는 리더들이 이끌고 있다. 그들 입장에서는 전술이 전략을 능가할 것이다. 2020년은 단계적 사건 확대를 중지시킬 브레이크가 없는 해가 될지도 모른다. 국가 차원의 회복 탄력성이 약하고,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으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세상이 될 것이다. 세계 무역 전쟁이든, 사이버 공격이든, 지역 국경 충돌이든 간에 사건이 펼쳐지는 속도는 초조해하고, 불안한 주인공들의 손에 달려 있다. 기업은 매우 전술적인 세계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RiskMap 2020 웹사이트는 2019년 12월 9일(월요일)부터 접속 가능합니다. 국가별 정치 및 안보 위험을 예측한 이 세계 지도는 웹사이트 http://www.controlrisks.com/riskmap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방송 인터뷰 문의:

Control Risks는 라이브 또는 사전 녹화 방송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사내 Globelynx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런던 기반의 Control Risks 전문가와 인터뷰를 원한다면 이메일 communicationsemea@controlrisks.com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주:

Control Risks 소개

Control Risks는 위험이 계속 변화하는 시대를 맞아 안전하고, 규정을 준수하며, 회복탄력성이 높은기업을 구축하는 데 일조하는 전문 글로벌 리스크 컨설팅 기업입니다. 다양한 분야, 기술 및 지역에서 고객을 지원하고 있는 Control Risks는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 고객 성공의 핵심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일합니다. Control Risks는 고객에게 자원을 집중하고, 야심 찬 글로벌 기업/조직들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위기를 해결하도록 준비시키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Control Risks는 문제 해결을 넘어 기회와 성장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통찰과 정보도 제공합니다.

www.controlrisks.com

추가 정보 문의:

Caspar Leighton
Global Content Director
+44(0)7712-391-228
caspar.leighton@controlrisks.com
Seoul@controlrisks.com

Related Links :

www.crg.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