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아우토크립트가 디지털 키 기반 커넥티드카 기술표준을 결정하는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CC) 2.0 표준을 준수하는 차량용 디지털 키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CCC 표준은 차종과 모바일 기기 종류와 상관없이 상호연동이 가능한 디지털 키를 위한 표준 규격이다.

기존의 디지털 키가 완성차OEM의 독자 기술로 자체 생태계를 조성해왔다면, CCC 표준은 다수의 완성차OEM, 삼성전자, LG, 애플 등 모바일 제조사가 함께 만든 확장형 생태계 기술 규격이다.

아우토크립트가 공개한 디지털키는 공개 키 암호화(PKI)와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통합해 자동차 키 없이도 스마트폰으로 차의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을 걸 수 있다.

원격 키 공유를 포함해 ▲소유 및 사용 제한 ▲프로비저닝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별도 설정을 통해 타인의 모바일로도 차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 부여가 가능해 발레파킹 및 주차, 카셰어링 사업 등에 활용할 수도 있으며 응급상황 대응에도 유용하다.

아우토크립트는 현재 미국, 중국, 호주 등의 지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주요 완성차OEM의 디지털 키 서비스에 보안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사측은 이번 솔루션 출시를 통해 일본 완성차OEM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우토크립트 김의석 대표는 “디지털 키는 단순히 기존 물리적 키를 앱(App)으로 대체하는 사물이 아니라 차량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친 ICT 서비스 플랫폼의 시작점”이라며 “차량의 소유, 서비스 이용, 중고차 거래, 폐차 등 전 과정에 걸쳐 사용자의 소유권, 사생활 보호와 직결된 문제인 만큼 모빌리티 보안전문기업으로서 안전한 설계에 만전을 기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