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 산후도우미·가사도우미 등 육아와 보육관련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취업경쟁력과 업무능력,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2종 온라인강의를 나이와 학력,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강의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되며, 온라인강의는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으로,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4에서 6주간 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이 자격증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무료강의 취지는 맞벌이 부부와 여성사회진출로 인해 많아지는 개별양육의 수요, 육아 취업 역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에 관련된 평생직업을 도전하는 경단녀, 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의 직무역량에 도움을 주고자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였다.

학습자는 교육원의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합격하게 되면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받아 단기간에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한 것은 물론 자기계발, 취업 스펙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교육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돌봄서비스 업무에 필요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베와 놀이치료 등을 배울 수 있어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관심자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베이비시터가 하는 일에 관련된 육아도우미와 신생아·아기돌보미 역할에 필요한 교육을 배워보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도 있으며, 이는 산후도우미와 산후조리원, 시간제·단기베이비시터와 맘시터를 통한 베이비시터구인구직을 찾는 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돌봄교실 및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활용되는 방과후지도사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더불어 전국의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의 강사직에 유용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와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학습 자신감 키우기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영어발음 기호표와 파닉스 및 영어공부 혼자하기 관심자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교육 분야에 특화된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논리력 및 창의력 향상 교육을 지도하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 언플러그드 및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코딩교육지도사, 연령별 눈높이에 맞춘 한국역사 교육의 한국사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학습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학습전략설계사와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청소년과 성인의 진로상담에 활용되는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올바른 예절 교육 및 부모역할에 유용한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문화복지사자격증, 마케팅 관련 자격증을 찾는 이들을 위한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 업무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청소년상담사의 직무역량에 유용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아동복지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및 행정복지센터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자격증과 한국어교원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관심자의 취업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노후대비자격증과 취업 잘 되는 40대·50대자격증, 미래유망자격증 관심자에게 인기가 많다.

한편 베이비시터 월급, 등하원도우미를 비롯하여 아이사랑보육포탈과 영양사도우미 등을 알아보고 있거나 아동돌봄쿠폰 및 가족돌봄휴가, 아이사랑행복카드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나 대표전화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