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사 등 육아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역량을 위한 자기계발과 취업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3종 자격증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재취업 활동과 취업스펙업을 돕고자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여 3과정까지 신청하면, 90만원의 수강료, 교안·시험기출문제를 포함한 시험응시료가 모두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수강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최종 합격 시 국가 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발급받아 취업이력서 양식,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도 있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를 위한 의사소통, 공감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유치원·어린이집긴급보육과 함께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높은 직무역량에 활용될 수 있으며, 베이비플래너는 베이비시터자격증 혹은 아이돌보미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고,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아이 정서안정에 유용해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 관심자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는 장애아동보육교사 및 아동발달센터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언어발달지도사와 신규과정인 발달평가지도사는 여러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비롯해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센터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창의성을 가진 영재아의 특징과 이에 알맞은 부모역할도 함께 배워보는 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앞서 기초 과학의 교육에 활용되는 창의로봇지도사와 창의과학교육지도사 및 코딩교육지도사 과정이 있다. 

그 밖에도 초등돌봄교사 및 프리랜서 학습지교사 관심자를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수채화 그리기 및 보태니컬 등의 미술활동 관심자를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가 있다. 아이와 함께 만드는 오트밀쿠키 만들기 및 쿠키클레이 관련 요리 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 프리저브드플라워 및 꽃다발 제작을 배워볼 수 있는 플로리스트전문가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다양한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진로·취업컨설팅에 유용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최근 불거지는 학교폭력·학폭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주간보호센터 및 데이케어센터 관련 업무에 활용 가능한 문화복지사와 감정노동관리사 및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그 밖에 실무 취업에 인기를 받고 있는 과정으로는 면접 자신감 향상 비결의 스피치지도사, 성공적인 비스니스의 운영을 배워볼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 사회초년생의 빠른 회사 적응을 위한 사무행정전문가, 깔끔한 PPT 템플릿 만드는 법에 활용되는 마케팅기획전문가도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 습득을 통해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한국보육진흥원을 통한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을 비롯하여 한국어교원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등을 취득하는 이들의 업무역량에 활용 가능하다. 나아가 건강가정지원센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직장보육지원센터를 포함해 여성일자리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관심자의 자기개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은 보육원 봉사활동,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아이사랑보육포탈을 비롯하여 장애인활동지원사, 2021년보육교사 호봉 관련 정보를 찾고 있거나 고용안정지원금, 정부지원금,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인정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무료강의를 제공 중에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