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공정 자동화 기술 관련 특허출원 현황 [특허청 자료인용]
물류 공정 자동화 기술 관련 특허출원 현황 [특허청 자료인용]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물류·운송분야에 ICT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자동화 물류 기술·시스템 개발이 활발하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IoT와 결합된 스마트 물류창고, 스마트 분류 및 피킹 시스템, 배송트럭 내 자동 하역장치 관련 기술개발도 빠르게 진행 중이다.

인터넷 쇼핑 등 비대면 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최근 10년간 물류·운송 기술분야의 특허출원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2일 특허청 자료에 따르면, 택배 등 물류·운송 분야의 특허출원은 물류산업이 성장하면서 2010년 78건에서 2019년 131건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이중 물류·운송분야 공정 자동화를 위한 기술개발이 특허출원을 주도하고 있다.

물류과정은 보관-분류-피킹-포장-상하차-배달 등 순으로 이어진다. 초기 자동화 기술은 설비시설 자동화에 집중됐으나 최근 물류 전 과정에 자동화 기술이 결합되고 있다.

최근 10년간 특허출원된 물류·운송분야의 특허 925건 중에서 물류 공정 자동화 관련 특허는 총 339건으로 약 37%를 차지하고 있다.

비율도 2010년 28%에서 2019년 53%까지 늘면서 공정 자동화 특허출원이 전체 특허출원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AI, IoT 기술이 물류공정에 결합돼 기술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2015년 AI, IoT 기술이 접목된 물류 공정 자동화 관련 특허가 처음 출원된 후 2019년까지 지난 5년간 총 32건이 출원됐다.

물류 운송장치 다출원인 순위 [특허청 자료인용]
물류 운송장치 다출원인 순위 [특허청 자료인용]

세부 기술별로 보면 컨베이어 등을 포함하는 이송장치 관련 출원이 418건으로 가장 많았다. 하역·입출고 장치와 관련된 출원이 153건, 물품의 분류·피킹·포장과 관련된 장치가 107건으로 조사됐다.

출원인 유형별로 보면 중소기업이 488건으로 물류·운송 분야 출원의 약 절반을 차지했다. 외국인 128건, 대학·연구기관 97건이며 대기업에 의한 특허출원은 91건이다.

특허청 제어기계심사과 김명찬 심사관은 “앞으로는 물류작업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물류 공정에 AI, IoT 등 ICT를 접목하는 출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류 자동화와 관련된 연구개발과 함께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지재권(IP)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