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망상장애 및 피해의식에 연관된 편집증과 조현병초기증상 및 대인기피증 등의 심리증상 극복에 활용되는 체계적인 심리치유·상담기법을 배워보기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5가지 온라인강의 수강료를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최대 90만원까지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일상은 물론 외부 활동에 대한 제한이 발생하면서 이에 발생하는 무력감, 경제적인 타격과 피해로 인한 심리적인 압박감 등 많은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는 가운데 이에 관련된 심리치유기법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간편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총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전액 면제된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홈페이지를 통해 모두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이론과 다양한 사례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은 장점이 있다. 또한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로 4~6주간의 강의 기간 언제 어디서든지 수강할 수 있다.

편집증이란 망상장애증상으로도 불리며, 특히 적의가 숨어있다는 피해의식이 강한 인격장애에 속한다. 이는 회의감, 적대적이고 방어적인 태도가 보인다. 또한 대인기피증(대인공포증)은 타인과의 만남을 두려워하며, 대중 앞에 있을 때 극심한 불안한 상태를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조현병(정신분열증)은 현실 구별능력의 혼란을 겪게 되는 증상이며, 환청과 환각 및 와해된 언어·행동이 보인다. 이는 증상에 대한 자각이 부족하고 스스로 치유할 수 어렵기에 주위 사람으로부터 정서적지와 지속적이 치유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위 증상의 극복을 위한 심리 중심 치유에 관련된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우울증초기증상과 공황장애 등의 개선에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잘못된 인지 변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불안장애증상과 경계선 인격장애 및 강박증(강박장애) 개선에 용이하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 및 사회불안장애를 비롯한 감정조절장애 치유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거실화분·반려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한 삶의 원동력으로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과 기분장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화를 다스리는 법에 초점을 맞춘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홧병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고, 가족심리상담사는 남성·여성갱년기증상 시 일어나는 스트레스의 해소법을 통해 가족관계의 개선을 돕는다. 

더불어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장난감 교구 및 모래놀이에 관련된 놀이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기에 ADHD·틱장애·난독증증상의 학습장애 극복에 활용되며, 청소년심리상담사는 외모콤플렉스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섭식장애) 상담에 도움이 되고,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알츠하이머·치매·파킨슨병초기증상 예방 관련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특히 성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는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인한 감정의 이해와 태교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기분부전장애와 감정조절장애 관련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그림·색깔심리테스트를 배워보는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무료운세 및 명리학 공부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진로 선택에 길을 찾아줄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앞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수면센터 관련 상담 시설 내 업무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과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취득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기에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 따기 쉬운 40·50대 주부 노후대비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무료강의가 필요한 개인, 기업과 학교, 복지·종교 시설의 단체 문의를 위한 카카오톡, 1:1 게시판 문의, 무료전화 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