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심리치유의 교육을 제공 중인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MBTI검사, 내담자를 위한 상담기법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6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우울증초기증상과 노이로제 등 각종 심리장애 치유에도 유용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다.

무료교육 취지는 1년 이상 넘어간 코로나19의 여파가 현재까지도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극심한 스트레스, 모임의 제한으로 인한 심리적입 압박감과 고용 불안 등의 좌절감으로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을 돕고자 마련되었다. 

4~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안에 촬영된 최신강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강 가능하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무료로 제공되며, 학습 비용에 부담이 없는 이점에 많은 학습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MBTI검사는 16가지의 성격유형으로 분류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이다. 현재 많은 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MBTI 궁합표와 연애테스트, 퍼스널컬러MBTI, 스낵팟MBTI 등 많은 심리테스트를 확인하고 있다. MBTI는 각 성격의 장단점 파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치유의 활용되는 것은 물론 적성검사 및 인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테스트와 애니어그램 및 로르샤흐검사 등의 여러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자신에 대한 이해와 상대방의 대화·소통 방식의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우울증은 우울감이 장기간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심리적, 신체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증상이다. 이는 여성 갱년기우울증, 임산부의 산전·산전우울증, 출산 후 일어나는 육아우울증 등의 종류가 있으며, 깊은 잠을 잘 수 없는 불면증과 우울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우울증 자가진단을 확인하는 이들이 많으며 우울증 극복방법을 물색하는 경우도 많다.

노이로제(신경증)은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과정에 문제로 지나친 불안장애증상, 범불안장애와 강박증(강박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는 증상이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러한 증상을 겪는 내담자의 심리적 접근 방식에 활용되는 학습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다.

또한 원예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 극복을 돕는 상담기법 및 반려식물의 성장 과정을 통한 삶의 동기부여를 도울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는 우울할 때 필요한 긍정의 힘을 통해 조울증(양극성장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분노조절상담사는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화병증상 치유를 도와 대인관계 형성에 유용하다.

특히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경계선·경계성 성격장애, 조현병초기증상과 사회불안장애 관련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ADHD·틱장애·난독증증상, 학습장애 치유로 사회성 발달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교폭력 및 섭식장애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 관련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도 있다.

이 외에 임신초기증상의 태교 활동과 함께 만성피로·무기력증을 유발하는 기면증·수면장애증상 치유에도 활용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감정조절장애와 기분부전장애 관련 개선을 돕는 예술매체 활용법의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 등으로 일어난 위기 상황 심리 대처를 돕는 위기심리상담사, 남자·여자권태기증상으로 일어난 관계 개선에 초점을 맞춘 부부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무료사주의 명리심리상담사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및 수면센터, 데이케어센터와 치매안심센터 관련 업무에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베일리검사, 성격테스트 및 웩슬러지능검사와 종합심리검사 비용(풀배터리검사), 지문적성검사와 아이기질검사 관심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롯데마트·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 프리랜서 관심자, 여성인력개발센터, 가족상담센터를 비롯하여 국립정신건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찾고 있거나 도박중독치료 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자 스펙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관련 문의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 카카오톡으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