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파킨슨병, 치매초기증상 및 다양한 심리증상의 예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7종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한 누구에게나 전액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증가하는 노인인구로 인해 심근경색, 뇌전증전조증상 등의 신체적인 문제뿐만이 아닌 노인우울증 치매초기증상 등의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어 치매예방법의 교육을 누구에게나 쉽게 제공하기 위해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마련되었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된다. 스마트폰과 PC(컴퓨터·노트북)를 이용해 강의 기간 내 언제든지 수강할 수 있다. 특히 교육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기초 이론과 다양한 사례 중심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에 필요한 시험기출문제와 교재는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는 특징이 있다.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손 떨림 증상, 눈 밑 떨림 증상 등의 신체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치매는 후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으로, 중풍초기증상 및 뇌경색·뇌출혈전조증상과 함께 언급될 수 있는 혈관성치매, 음주로 인한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 루이소체치매 등이 존재한다. 

교육원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겪게 될 수 있는 신체와 심리적인 변화, 사회 인식과 노인상담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우울증초기증상과 기분부전장애, 조울증(양극성장애) 등 극복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생명 중심의 교육을 통해 삶의 원동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고혈압증상 예방의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와 화병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불안장애증상 및 대인기피증(대인공포증) 등의 극복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도 비관적인 사고의 변화를 위해 행복한 사람의 특징을 배워보는 긍정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의 망상장애 및 강박증(강박장애) 관련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폐경전조증상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여성 갱년기 혹은 만성피로·무기력증의 남성갱년기증상 등 스트레스로 인한 가족관계의 개선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 아기·유아자폐증 아동의 사회성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및 각종 상담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중년우울증 및 노이로제(신경증) 등 불안 심리의 개선을 돕는 상황별 위기상황 극복에 유용한 위기심리상담사, 올바른 성의 가치를 배워보는 성심리상담사, 명리학 공부 관심자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 밖으로는 감정조절장애 및 경계선 성격장애 관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색깔심리테스트 학습의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불면증과 기면증의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과 타인의 소통방식 이해를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기재 및 자기계발에도 활용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국가자격증(전문·기술·전문) 종류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스펙업에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심리상담센터 창업 바우처 제공인력에 등록이 가능한 점도 있다.

뿐만 아니라 치매안심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직무에도 활용이 가능하기에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57종 무료교육의 정보는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