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는 최근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는 성격유형검사인 MBTI검사교육에 관련된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을 포함하여 사회에 대한 부정적 견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자격지심, 회의감 등의 심리증상과 연인, 부부 간의 남자·여자권태기증상의 치유를 돕고 건강한 생활을 위한 복귀와 극복을 돕는 60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무료강의를 회원가입을 진행하는 선착순 300명에게 제공 중에 있다고 전했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을 교육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의 무료강의 신청이 가능하다. 접수가 완료된 학습자는 자격증과정 별 4~6주의 교육일정을 통해 PC, 모바일을 통한 수강기간과 시험일정이 부여되며 교재는 파일로도 무상 제공된다.

최근 정신질환에 의한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정신질환 발생은 반드시 해당 원인이 존재하며 본인이 남들보다 부족하다 느끼는 자격지심과 아무리 노력해도 안된다고 느끼는 회의감, 열등감 등 작은 심리적 문제가 나비효과처럼 정신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심리적 정신질환의 종류로는 불안장애인 공황장애, 망상장애와 기분장애인 스트레스장애,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등이 있으며 아동에서 성인까지 나타나는 지적·행동장애 등의 발달장애 역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충동억제가 되지 않는 분노조절장애와 스트레스증가로 인한 수면장애증상 역시 빈번하고 있어 내담자는 심리상담센터 방문으로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권태기란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서 회의감과 자격지심 등으로 인해 서로에게 권태를 느끼는 것을 뜻한다. 권태기 증상으로는 부부권태기증상, 남자권태기증상, 여자권태기증상 등이 있으며 이러한 권태기를 겪는 부부나 연인들은 조울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기분장애를 겪기도 한다. 내 증상이 권태기로 의심될 때는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나 부부상담클리닉 등을 방문하여 감정 코칭을 받아 인간관계에서의 감정소모를 줄이는 극복방법이 있다.

이 때 대표적인 성격진단 방식으로 MBTI검사가 활용되고 있다. MBTI유형은 4가지 분류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에 하나로 분류한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와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가 있다. 또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판단-인식(J-P) 지표이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유형을 설명하여, 성격특성과 행동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위 증상 뿐 아니라 상담사는 MBTI로 내담자의 다양한 증상확인 후 치유가 가능하다. 공포증(포비아)을 비롯한 대인기피증·강박증·틱장애 등의 불안증세와 PTSD·노이로제·트라우마에 대한 스트레스해소법 테스트를 통해 기면증·불면증·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치유에도 활용된다.

또한 우울증과 조증이 포함되는 조울증, 환청·환각 등을 경험하는 조현병과 편집증증상과 화병 등의 충동조절치유와 아스퍼거증후군, 자폐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다운증후군, 초등·성인ADHD증상 등의 치유법에 해당 상담기법이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심리증상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자격증을 무료강의 지원한다. MBTI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에니어그램)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관계의 형성을 돕는 부부심리상담사가 있으며 60종의 무료강의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샘플강의 시청이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후 학습자는 다양한 관련 시설에서의 활동도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바우처시설을 포함한 수면클리닉,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사회복지시설에 활용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요양병원, 중앙치매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관련 노인시설과 방과후교실, 어린이집, 홈스쿨링 등의 교육시설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문화센터 교육업무에도 관련 자격증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강의는 취업성공패키지와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교육중이라도 동시 진행이 가능하며 카카오톡과 대표전화문의를 통해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