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시제품개발, 제조양산 교육, 상용화 지원 전문 메이커허브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3D프린팅연구조합에서 운영하는 마포 3D-FAB에서 개최하는 ‘2021 언택트 3D프린팅 해커톤’ 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회적 약자, 반려견 및 유니버셜 디자인에 대한 사업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초기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제품디자인, 3D모델링 교육, 컨설팅 및 3D프린팅을 통해 출력물을 제공하였다.

총 4일간의 해커톤 기간 동안, 1일차 교육-멘토링, 2일차 3D모델링, 3일차 3D프린팅, 4일차 발표평가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아이디어를 실제 3D출력물로 제작한 본선 진출팀 중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등 3개팀을 선발하였다.

대상은 서울대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창업동아리 오월오일의 ‘독거노인을 위한 파스 탈부착 보조기기’가 차지했다.(사진 상단)

이용준 팀장은 등에 파스를 부착하거나 제거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꼈으며, 이러한 불편함이 노인들에게는 더 클 것으로 생각해 고안했다고 밝혔다.

평소 아이디어 수준에 머물렀으나 금번 해커톤을 통해 실제 사이즈로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최우수상은 반려동물 재활 보호대 전문기업 포베오(대표 서상우)가 차지했다. (사진 중앙)

대형견을 위한 신제품 개발을 위해 금번 해커톤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반려견의 다양한 신체 사이즈에 대응하기 위해서 3D프린팅을 활용한 맞춤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수상은 하랑웍스(대표 이호림)가 차지했다. (사진 하단)
우수상은 하랑웍스(대표 이호림)가 차지했다. (사진 하단)

금번 해커톤 참가 전, 하랑웍스의 반려견 스마트 하우스는 좌측과 같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으나, 금번 교육, 멘토링을 통해 입구를 크게 키운 형태로 디자인을 변경하였으며 실제 3D프린팅 출력물을 통해 육안으로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외 특별상을 수상한 ㈜산호인터내셔널(대표 이수만)의 아토피 방지를 위한 비타민샤워필터, 그리고 유일한 고등학생 참가자(배민석)의 반려동물 동반 휠체어가 주목을 끌었다.

메이커허브 운영사 ㈜위너스랩 동우상 대표는 “1일차에 나온 아이디어를 4일차에 상품성 높은 프로토타입으로 프린팅하여 빠른 사업성 검증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3D프린팅 분야에서 비대면으로도 성공적인 해커톤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 성과였다.”고 전했다.

메이커허브는 2016년부터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위한 시제품개발, 제조양산 교육, 코칭 및 아웃소싱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