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분야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 지난해보다 660억원이 늘어난 3,285억원을 투입해 2만1,500명의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우선 청년 구직자를 위해 ‘청년미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프로젝트는 AI나 소프트웨어를 전공하지 않은 청년들이 비정규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해 디지털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올해 기업주도형 민·관 협력형 교육 과정을 신설해 청년들의 디지털 분야 진출을 지원한다.

대학과 기업이 협력해 현장형 교육을 통해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캠퍼스 SW아카데미와 네트워크형 캠퍼스 SW아카데미에서 550명의 청년인재를 양성하고, 중소·벤처기업이 직접 교육과정 설계와 교육운영을 통해 실제 채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기업 멤버십 캠프’도 운영을 시작(600명)해 산업계 SW인력난 해소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혁신 SW교육기관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올해 6~8기 교육생을 모집하고(총 750명), 산업계 최고 멘토와의 프로젝트 멘토링을 통해 성장을 지원하는 SW마에스트로는 총 250명의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지역 거주 청년들의 교육 거점인 이노베이션 스퀘어는 기업의 실제 수요기반의 현장실습 프로젝트 과정을 신설 운영(4개권역, 각 40명)해 교육 후 지역 내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W중심대학은 올해 9개 대학을 신규 선정하여 총 44개교를 운영해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할 AI·SW 전공 고급인재를 양성한다.

2022년 선정대학은 산업 현장의 요구를 대학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계 우수인력의 교원 겸직조항의 학칙 반영, 기업 참여교육 강화, 비전공자 진로 멘토링 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AI분야 석·박사를 양성하는 AI대학원(10개)과 AI융합연구센터(4개)와 함께 기업 협력형 고급인재 양성과정인 AI융합혁신인재양성 사업을 신설해 5개 대학원을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계 재직자 대상으로도 AI·SW 등 교육도 확대 추진된다. 12대 산업분야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사업은 지난해보다 지원규모를 2배 확대해 총 4,800명을 교육하며 올해부터 기업과 출연(연)의 업무 프로세스에 AI 실제 적용을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교육 연계 바우처를 50개 기관에 제공고, ICT분야 근무경험이 있는 경력단절자의 현장 복귀 교육도 추진된다.

2022년 AI·SW 인재양성 신설·확대 주요 사항 [source=과기정통부]
2022년 AI·SW 인재양성 신설·확대 주요 사항 [source=과기정통부]

이외에도 초·중·고 학생들의 정보교육 내실화와 군 장병 대상 교육을 확대해 미래 세대의 디지털 역량 강화도 꾀한다.

학교 현장의 AI·SW 교육 안착과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 대상 AI선도학교를 1,000개 선정하고, 이들의 방과 후 활동도 함께 지원하는 한편, 군 장병 2,000명을 대상으로 복무기간 동안 수준별·맞춤형 온라인 AI·SW교육을 통해 MZ세대 장병들의 자기개발과 제대 후 사회 복귀도 지원한다.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한 청년 창작자와 개발자 양성과정도 운영한다. 청년들이 인문·예술 소양과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약할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아카데미 2개소를 신설(총 180명)하고, 메타버스 융합대학원(2개교)도 신규 개원한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SW정책관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청년 누구나 원하는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청년미소 프로젝트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과기정통부는 향후 초·중·고 학생부터 청년, 재직자에 이르기까지 생애 전 주기 디지털 교육 지원체계를 보다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