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BG22 시스템온칩(SoC) [source=silicon labs]
실리콘랩스 BG22 시스템온칩(SoC) [source=silicon labs]

실리콘랩스가 AoA/AoD(Angle of Arrival/Angle of Departure) 위치 추적 서비스를 간소화할 수 있는 높은 정확도의 저전력 블루투스 위치 추적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새로 공개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HW/SW)를 결합한 이 플랫폼은 실리콘랩스의 BG22 시스템인패키지(SiP) 모듈과 시스템온칩(SoC)을 기반으로 구현됐다. 코인셀 배터리 하나로 최장 10년간 작동 가능한 저전력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최적화됐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은 이미 존재하지만 규모에 따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을 갖고 있다. 가령 GPS는 실내에서는 효율이 떨어지고 와이파이는 정확도가 차이가 나며, UWB(Ultra-Wideband)는 매우 정확하지만 타 솔루션 대비 비용이 많이 들고 에너지 소모가 크다.

실리콘랩스 BG22 시리즈 SoC 및 SiP 모듈은 비동기식 연속톤확장(CTE)은 장치에서 로케이터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비동기식 브로드캐스트는 장치와 로케이터 사이에 동기화된 전송 타이밍이 불필요해 로케이터가 다량의 자산을 동시 추적할 수 있다.

광대역 CTE는 애드버타이징 채널에서 데이터 채널로 CTE 전송, 간섭을 줄이기 위해 37개 전체 채널에 걸쳐 데이터를 전송한다.

방향 탐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추가적인 개발 툴과 실리콘랩스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개발자와 설계자는 모든 작동 환경 및 설치 상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광범위한 IoT 위치 추적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BG22 블루투스 LE SoC 및 초소형 SiP 제품군에서 실행된다. 동급 최고의 초저 송수신 전력(0dBm에서 4.1mA TX, 3.6mA RX)과 고성능 저전력 ARM 코어텍스(Cortex)-M33 코어가 탑재됐다.

다니엘 쿨리 실리콘랩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실리콘랩스는 반도체, 소프트웨어, 도구, 지원 등 엣지를 위한 완전한 무선 IoT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블루투스 위치 추적 서비스는 IoT를 단순히 하나의 하드웨어가 아닌 플랫폼으로 간주함으로써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