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2020년 SK텔레콤이 개발한 서버용 AI칩(사피온 X220) [자료사진=SK텔레콤]
사진은 2020년 SK텔레콤이 개발한 서버용 AI칩(사피온 X220) [자료사진=SK텔레콤]

사피온(Sapeon)의 첫 상용화 AI칩인 ‘X220’이 반도체 성능 테스크(벤치마크) 대회인 ML퍼프(ML-Perf)에서 처리속도와 효율성 부문에서 인정을 받았다. 사피온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반도체 프로젝트 명이자 지난해 같은 사명으로 정식 분사한 반도체 팹리스 기업이다.

13일 사피온에 따르면, 자사 28나노(nm) 공정기술이 적용된 X220-Compact이 ML퍼프 추론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의 데이터센터용 GPU인 A2 대비 약 2.3배 빠른 처리 성능을 기록했다. X220-Enterprise는 4.6배 높은 성능을 달성했다.

전력효율성 측면에서도 우위를 이어갔다. 전력소모 당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엔비디아 A2 대비 X220-Compact은 2.2배, X220-Enterprise는 2.0배 높은 효율성을 달성했다. 

사피온은 “자사 AI칩이 상용 제품화 단계(Available) 등급을 국내 최초로 등재하면서, 그간 국내 AI칩 관련 연구나 프로토타입 단계인 Preview 혹은 RDI 등급을 받은 것과 대조적”이라고 설명했다.

X220은 AI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데이터센터용 시스템반도체다. 동시다발적 데이터 처리에 활용하도록 설계돼 기존 GPU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사피온은 이번 ML퍼프 벤치마크 결과로 제품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한만큼 그간의 상용화 사례(reference)와 함께 외부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류수정 사피온 대표는 “X220의 다양한 응용 분야 확산에 힘쓸 예정”이라며 “내년 하반기에는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 차세대 칩(X330)으로 경쟁사와 격차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