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구매가격 협상 자동화…KT커머스, ‘네고 위즈’ 서비스 도입

AI로 연간 2만8000건 협상 자동화

2025-05-09     김소현 기자
KT커머스가 AI 가격 협상 솔루션인 ‘네고 위즈’를 자사 통합구매대행 서비스에 도입했다. [사진=KT커머스]

KT커머스가 자사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생성AI 가격 협상 솔루션 ‘네고 위즈(Nego-Wiz)’를 자사 통합구매대행 서비스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네고 위즈 솔루션은 AI를 기반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가격 협상 과정 전반을 자동화한다.

AI가 해당 상품의 경쟁도와 과거 거래 정보, 구매 규모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협상 전략과 목표 가격을 도출하고 대화형 챗봇이 상대와 협상을 진행하는 형태다.

KT커머스는 “기존 수작업으로 하던 연간 2만8000건 이상의 반복적인 가격 협상 업무를 AI가 처리함에 따라 협상 소요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이라며 “협상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협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거래 투명성도 강화된다”고 설명했다.

KT커머스는 솔루션 도입에 앞서 협력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네고 위즈의 주요 협상 프로세스도 시연했다. 

KT커머스는 향후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협상 알고리즘의 정확도와 전략을 개선해 네고 위즈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고도화된 가격 협상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들의 디지털전환과 운영 혁신을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KT커머스 윤경모 대표는 “AI 가격 협상 솔루션은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공급망 전반의 협상 체계를 고도화하는 전략적 도구로, 파트너사와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파트너사들과의 투명하고 공정한 상생구조도 강화돼 ESG경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혁신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