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브레인AI, AI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42001’ 획득

글로벌 수준 AI 운영 체계 수립 신뢰·윤리·리스크 관리 역량 입증

2025-07-31     오현식 기자
딥브레인AI가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 [사진=딥브레인AI]

딥브레인AI는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IEC42001:2023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2023년 공동 제정한 세계 최초의 AI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이다. 

ISO/IEC42001:2023은 AI시스템의 기획·개발·운영 전반에서 ▲윤리 원칙 준수 ▲리스크 관리 ▲책임성 ▲투명성 등을 조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이행하는지를 검증해 공인한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카카오뱅크, 국세청 등이 해당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딥브레인AI는 "이번 인증을 통해 AI스튜디오, 딥페이크 탐지 솔루션 등 주요 제공 서비스가 국제적으로 요구되는 신뢰성과 윤리성, 리스크 관리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인증 심사는 딥브레인AI의 주요 AI서비스 전반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AI 원칙 수립·실행 ▲딥페이크 탐지 기술에 대한 리스크 식별·통제 체계 ▲운영 투명성·내부 검토 절차 확보 등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딥브레인AI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글로벌 수준의 관리 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검증받은 만큼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책임 있는 AI 운영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국내외 고객 신뢰를 높이고 AI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AI 경영에 대한 국제표준을 선제적으로 이행한 이번 인증은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책임 있는 AI 실현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AI기업으로서 안전하고 윤리적인 기술 운영체계를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딥브레인AI는 기존 보유한 ‘ISO/IEC 27001’ 외에도 미국공인회계사협회(AICPA) 개발 인증 'SOC2 타입2’, 유럽연합(EU) 개인정보보호법 ‘GDPR’ 인증 등을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