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A·코스포, AI스타트업 지원 협력…AI생태계 활성화 기여

2025-09-20     오현식 기자
KOSA·코스포 간담회 현장 [사진=KOSA]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AI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상호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양 단체는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AI/SW 분야 혁신 창업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내 AI/SW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과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인재양성, 해외진출, 정책협력, 스타트업 지원사업 기획 등 분야별 어젠더를 정해 내달 중 업무협약을 체결 예정이다.

KOSA는 150여개 주요 AI기업들이 참여하는 초거대AI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정책 건의,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AI 스타트업의 전문성과 민간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협의체 'AI 싱크탱크'를 6월 공식 출범시키면서 국내 AI생태계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조준희 KOSA 회장은 “AI/SW 분야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양 기관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결합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상우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은 “국내 AI스타트업 생태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KOSA와 함께 정책 제안부터 현장 지원까지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