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아이·컨트롤엠, F&B 분야 최적화 AI솔루션 개발 ‘맞손’

2025-09-30     김소현 기자
메이아이와 컨트롤엠이 AI솔루션 개발 및 사업 확장을 위해 상호 간 협력하기로 했다. [사진=메이아이]

영상처리 AI스타트업 메이아이가 푸드테크 기업 컨트롤엠과 외식업계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및 사업 확장을 위해 상호 간 협력을 골자로 하는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양사는 기술적 전문성과 시장 노하우를 바탕으로 AI생태계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뜻을 모았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연동·활용 기능 구현 ▲데이터 기반 오프라인 매장 운영 지원 ▲공동 마케팅 및 F&B 분야 사업 확장 등에 협력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메이아이는 매장 분석 AI솔루션 ‘매쉬’를 관련 시장에 공급하며 매장 내 CCTV 영상으로 방문객 데이터를 정밀하게 측정해 고객경험·매출 개선, 마케팅 전략 수립, 매장 운영 효율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컨트롤엠은 외식업 운영에 필요한 POS, 발주, 배달 등 주요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자동화하는 ‘레스토지니’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양사는 현재 프렌차이즈 커피 브랜드 ‘에이바우트커피’에 솔루션 도입을 논의하고 전국 60여개 지점에 솔루션을 공급하며 기술 시너지를 검증하고 있다.

원종관 컨트롤엠 대표는 “메이아이와 협력을 통해 매장의 모든 비정형 데이터를 F&B 매장의 정형 데이터와 통합 모델링하며 외식업 고객사가 실질적인 수익개선을 이룰 수 있도록 AI솔루션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찬규 메이아이 대표는 “컨트롤엠과의 전략적 협약으로 메이아이의 기술을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