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기술 60개 트렌드 조명…ETRI, ‘2025 이-테크 리뷰’ 발간

2025-10-28     김소현 기자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유망 기술 트렌드를 조망한 ‘2025 이-테크 리뷰(e-Tech Preview)’를 발간했다. 

이번 프리뷰에는 ▲인공지능 ▲반도체·디스플레이 ▲차세대통신 ▲첨단 모빌리티 ▲첨단 바이오 ▲첨단로봇·제조 ▲양자 등 10개 분야에서 엄선된 60개 유망 기술이 수록돼 있다.

이-테크 프리뷰는 연구진이 향후 1~2년 내 개발 완료 예정인 기술을 조기 공개함으로써 기업들이 선제적으로 시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돕는 ETRI의 대표적인 기술확산 프로그램이다.

이번 2025년 판에는 ▲인공지능 뉴로모픽 반도체 기술 ▲멀티모달 호기 센서 기반 비침습 폐암 조기진단 기술 ▲온디바이스AI 플랫폼 기술 ▲지능형 악성 스크립트 분석 기술 등 산업별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혁신 기술들이 다수 포함됐다.

각 기술은 단순한 개념 소개를 넘어 기술의 우수성, 차별성, 비즈니스 방향성, 시장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해 기술이전을 검토하거나 신규 사업을 모색하는 기업에 실질적인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TRI는 이번에 공개되는 연구성과가 산업계에서 폭넓게 활용되도록 기술설명회와 기업 맞춤형 상담, 투자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기업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ETRI 신정혁 사업화본부장은 “2025 이-테크 프리뷰는 기업이 미래 사업을 기획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든든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산업계와 함께 성장하며 국가 혁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