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교육부, 2025 대한민국 AI 교육 페스티벌 성료

2025-11-23     김소현 기자
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미래 세대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교육 분야 대표 행사 ‘2025 대한민국 인공지능 교육 페스티벌’이 21일과 22일 양일 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올해 11회차를 맞는 이번 페스티벌은 ‘인공지능으로 배움(Learn), 내일로 질주(Run)’를 주제로, 전 국민 누구나 AI 문해력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사회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자는 메시지를 담아 마련됐다. 

특별전에서는 AI기술이 교육적 활용에서 일상적 사회·문화로 확장해 가는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과기정통부의 초·중·고 대상 AI·SW 교육 지원사업 관련 아카이브 전시와 함께 관람객을 인식해 추적하는 ‘인공지능 무빙 촬영 로봇’, 감정 분석 AI를 통해 개인의 심리 상태를 미디어아트로 표현하는 ‘인공지능으로 보는 나의 심리’ 등 4개의 하이라이트 전시가 진행됐다.

전국 128개 학교와 기업·기관이 참여해 AI로 구현한 다양한 전시·체험 공간도 운영됐으며 교육방송공사(EBS), 한국MS, 직관적 코딩, 핸즈온 테크놀로지 등 에듀테크 기업과 기관 등의 인기 교육 콘텐츠도 전시됐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AI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며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AI·SW를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AI 교육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널리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