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 오픈소스 점검 서비스 'NHN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 입점
올인원 오픈소스 관리 솔루션 제공
2021-06-16 오현식 기자
[IT비즈뉴스 오현식 기자] 쿤텍이 NHN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 오픈소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쿤텍은 글로벌 오픈소스 전문기업인 화이트소스의 오픈소스 점검 올인원 솔루션을 NHN 마켓플레이스에 제공할 계획이다.
쿤텍이 국내 공급하는 화이트소스는 소프트웨어 보안과 직결되는 오픈소스 보안 취약점 점검은 물론 각 오픈소스 라이선스 내역까지 관리하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법적분쟁의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다.
디지털 시그니처 방식으로 오탐/미탐 문제를 보완하면서 사용된 오픈소스 구성요소를 분석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인 가시성을 제공한다는 게 사측이 내세우는 강점이다.
쿤텍의 김선태 차장은 “쿤텍은 NHN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SaaS 기반의 오픈소스 점검 서비스를 제공해 오픈소스 관리의 핵심 요소인 신속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고, 보안 취약점·버그 등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항목을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어 안전하고 효율적인 오픈소스 사용을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화이트소스는 약 1억개 이상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와 110억개 이상의 소스파일, 2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된 포괄적인 DB를 보유하고 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구독형 SW, SaaS)를 기반으로 보안 취약점 관련 상세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오픈소스의 보안성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