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R&D 혁신을 위한 인재경영 지침서 발간

2022-01-19     오현식 기자
ETRI가 연구개발 조직의 리더를 위한 인력관리 지침서를 발간했다.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연구개발 담당자나 관리자, 대학교수를 위한 인력관리 지침서, ‘R&D 조직의 인재경영’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ETRI는 책에 효과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R&D 조직에서 갖춰야 할 인재경영의 지식체계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주요 내용은 ▲인재경영의 중요성 ▲R&D 인력의 행동개발 ▲R&D 인력의 채용· 경력· 성과 및 보상 등 인사관리 ▲R&D 조직의 구조와 문화 ▲엔지니어로부터 엔지니어링 관리자로의 전환에 대한 지침 등이다. 선진국 빅테크 기업들의 최신 기법과 사례도 포함하고 있다.

ETRI는 인력관리 능력보다는 기술적 능력이 뛰어난 과학자나 엔지니어가 대부분을 이뤄 사람 관리에 대한 스킬이 부족한 연구개발조직의 관리자에게 실질적 실질적인 도움될 것으로 기대했다.

ETRI는 R&D 조직 리더는 특히 연구개발 인력의 독특한 개성과 내면의 동기부여요인을 파악해 소통하며 공감하는 리더십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ETRI 노풍두 박사도“연구기관에서 인재경영은 연구개발 성과만큼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원이 창의성에서 혁신에 이르는 인력관리에 소홀하다. 연구원의 인재경영의 핵심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