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KB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발 지원
한국IBM이 KB국민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머니크루’ 서비스 개발을 IBM 엑스퍼트 랩 서비스를 통해 지원했다고 밝혔다. 또 한국IBM은 애자일 개발 방법론을 코칭해 KB국민은행 애자일팀의 역량 강화도 지원했다.
IBM 엑스퍼트 랩은 IBM의 컨설팅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제품의 설계 및 구현까지 공동 개발하는 서비스다.
IBM은 기업과 함께 고객의 문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출한 아이디어를 상품화해 비즈니스 가치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기술과 전문지식을 제공하며, 디지털 핵심역량과 애자일하게 일하는 방식을 내재화해 이후에도 기업 스스로 지속적인 혁신과 확산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KB국민은행은 차별화된 대 고객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제공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 구성과 마이데이터 사업 서비스 개발을 위해 IBM 엑스퍼트 랩을 도입했다.
한국IBM과 KB국민은행의 업무 전문가와 서비스 기획자, 개발자들은 하나의 팀을 이뤄 ▲문제 공감 및 아이디어 발굴 ▲서비스 설계·개발 계획 작성 ▲솔루션 개발·검증 ▲피드백 반영·오픈 등 총 4 단계로 구성된 프로젝트를 4개월간 수행했다.
개발 과정에서 한국IBM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도록 지원하는 린 캔버스, 포커스 그룹 인터뷰, 디자인씽킹 워크샵 등을 활용했으며, KB국민은행의 목표 고객을 통해서 해당 서비스의 주요 문제점을 파악하고, 피드백에 기반해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 지원하는 작업을 진행해 머니크루 서비스를 런칭했다.
머니크루는 닉네임 기반으로 누구나 포트폴리오 공유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산 고수들의 금융생활을 구경할 수 있는 서비스로, 관심이 가는 머니크루를 팔로우하고 벤치마킹해 자신의 금융생활과 비교할 수 있다.
자산규모, 지역, 연령대, 직업 등 필터를 사용해 피어그룹 탐색이 가능하며 메시지와 좋아요 기능을 통해 금융 노하우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으며, KB국민은행의 전문가 그룹이 고객 분석을 통해 최상의 관리 가이드를 제시하는 역경매 서비스도 제공된다.
임용성 한국IBM 엑스퍼트랩 총괄상무는 “IBM과 고객들이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IBM 엑스퍼트 랩은 기업들이 서비스를 자체 개발을 하거나 개발 외주를 주는 방식에 비해 개발 기간이나 비용 효율성 면에서 뛰어나며, 무엇보다 혁신을 지속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는 기업들에게 큰 장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