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현지시간 20일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 현장에서 행사 참석자가 S10을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갤럭시S10, 디스플레이에 초음파 지문 스캐너 탑재 사용자경험 Up
- 최초 접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 올해 2분기 전세계 동시 출시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삼성전자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10'와 최초 폴더블 스마트폰 모델인 '갤럭시폴드'가 전격 공개됐다.

갤럭시 출시 10주년을 기념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인텔리전스 기능이 대거 탑재됐으며 배터리 공유 기능, 최초 5G 통신을 지원하는 역대 최대사양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폴드는 올해 2분기 전세계 동시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작)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신형 갤럭시S10 제품군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갤럭시S10 라인업을 비롯해 새로운 모바일 카테고리의 탄생을 알리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Galaxy Fold)'도 공개되면서 주목받았다.

◆NPU 탑재, 인텔리전스 기능 다양화, 최초 5G 스마트폰 'S10 5G'도
갤럭시S10은 카메라 홀을 제외한 스마트폰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채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Infinity-O Display)' 디자인에 '다이내믹 AMOLED(Dynamic AMOLED)'를 탑재했다.

다이내믹 AMOLED 디스플레이는 동영상 장면별로 특정 색상 영역을 분석·최적화해 섬세하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다이내믹 톤 매핑(Dynamic Tone Mapping)을 지원하면서 스마트폰 최초로 'HDR10+' 인증을 받았다.

업계 최초로 초음파식 지문 스캐너가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점도 눈길을 끈다. 지문 스캐너는 세계 최초로 FIDO 얼라이언스 생체 부품 인증을 획득한 상태며 햇빛이 강하거나 영하의 온도에서도 작동하면서 편의성·보안성 모두 잡았다는 평가다.

F1.5, F2.4 듀얼 조리개를 제공하는 1200만 화소 듀얼 픽셀 카메라와 광각 123도를 지원하는 1600만 화소 카메라가 기본으로 탑재됐으며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HDR10+ 규격의 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신경망프로세서(NPU)도 탑재됐다. 촬영 장면을 인식하고 분석해 각 장면에 가장 적합한 채도·대비·노출을 조절하면서 장면별 최적화된 촬영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출시 10주년 기념모델인 갤럭시S10, 5G 지원 모델까지 총 4개 타입이 출시된다.

인텔리전스 기능도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무선충전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최초로 지원하면서 치(Qi) 규격을 지원하는 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갤럭시 웨어러블 단말을 충전할 수도 있다. 유선충전 중에도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타 단말을 충전할 수도 있어 활용성이 높아졌다.

5G를 지원하는 최초 갤럭시 모델인 S10 5G도 공개됐다. 5G 무선통신은 전세대(LTE) 대비 최대 20배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하면서 증강/가상현실(AR/VR)증강현실(AR) 콘텐츠나 4K 화질의 영상통화로 가능해질 전망이다.

S10 5G는 갤럭시 S 시리즈 중 가장 큰 6.7형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며 삼성전자 최초로 적외선 기술을 활용해 심도를 감지할 수 있는 3D 심도카메라가 탑재됐다. 4500mAh의 대용량배터리, 25W의 급속충전 기술을 지원한다.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 전격 공개
행사 전부터 주목받았던 '접는 스마트폰'인 갤럭시폴드도 같은 날 전격 공개됐다. 세계 최초로 7.3형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며 접었을 때는 4.6형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춘 스마트폰으로 사용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후면에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듀얼 조리개를 지원하는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고사양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12GB 램, 듀얼 배터리 시스템을 탑재했다. S10과 마찬가지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지원한다.

사측은 기술적으로 어렵지만 가장 직관적인 동작인 접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복합 폴리머(Polymer) 소재를 개발하고 기존 디스플레이 보다 약 50% 정도 얇은 디스플레이 구현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

구부려지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접히고, 또 여러 번 접었다 펴도 제품이 변형되지 않는 내구성도 갖췄다. 새로 개발한 힌지(Hinge) 기술로 책과 같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화면을 펼칠 수 있으며 화면을 접을 때도, 평평하고 얇은 형태 유지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접은 상태에서도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한 손으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펼치면 큰 화면에서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어 다양한 모바일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제품이 내세우는 기술·서비스 강점이다. 한국시장을 포함, 글로벌 시장에서 올해 2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은 “10년 전 처음 소개한 갤럭시 S는 지속적으로 혁신 기술을 탑재하면서 프리미엄 라인업의 대표 모델로 자리 잡았으며, 10번째 갤럭시 S 시리즈를 기념하는 갤럭시 S10에는 의미있는 혁신을 집대성하면서 미래 스마트폰의 표준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오늘 날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 넘고 스마트폰 업계에 모멘텀을 만들어 향후 경험 혁신가(Experience Innovator)로 거듭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