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oT 사업 경쟁력 강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신사업 공동 추진도

(왼쪽부터)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 [사진=한국MS]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와 SK텔레콤이 ICT를 활용해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신사업 발굴을 위한 협력을 추진한다. 양사는 13일 지속 가능한 신사업 발굴을 위한 조인트 이노베이션 프로그램(Joint Innovation Program, JIP)을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JIP는 SK텔레콤의 전략적 파트너십(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 프로그램의 하나로 파트너와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 가능한 혁신적인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양사는 13일 체결된 협약을 시작으로 5G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기술 역량을 결합해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IoT 사업 추진 ▲AI 기술·서비스 경쟁력 강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서비스 ▲SK ICT 자회사의 스마트오피스 혁신 부문에서 공동 협력하게 된다.

양사는 스마트팩토리를 포함, IoT 기반의 B2B 신사업 추진에 나설 전망이다. 양사는 앞서 지난 2월 SK텔레콤의 빅데이터 솔루션인 메타트론(Metatron)과 MS애저(Azure)의 통합을 추진하고 서비스 고도화 및 공동 마케팅 전개에 나설 것을 밝힌 바 있다.

AI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양사는 AI 플랫폼인 '누구(NUGU)'와 '코타나(Cortana)'의 역량 결합을 통해 AI 기반의 스마트스피커와 기업 솔루션 부문에 최적화된 신서비스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의 5G 네트워크·미디어 사업 역량과 MS의 클라우드 경쟁력을 결합하고 향후 엔터테인먼트 신사업도 추진할 것에 합의했다.

SK텔레콤은 MS의 업무 협업 플랫폼인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도입해 업무 효율성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향후에는 서피스(Surface), 오피스365(Office 365)와 같은 디바이스아 솔루션에 SK텔레콤의 상품·서비스 결합도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MS와 같은 글로벌 강자와의 협력으로 양사 간 역량을 결합하고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이슨 젠더 MS애저 수석 부사장은 “SK텔레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세계적 수준의 네트워크와 기술을 기반으로 통신업계의 디지털혁신(DT)을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