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하이브리드클라우드의 사용 확대와 비용 절감·효율성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시장에서 급증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DCIG(Data Center Intelligence Group)에 따르면 HCI 시장은 연평균 24.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HCI는 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운영체제(OS) 등 IT인프라 구성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통합해 운영하는 것으로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엣지컴퓨팅 등 새로운 IT 패러다임 확산과 궤를 같이한다. 

HCI 시스템은 뛰어난 유연성과 효율성, 확장성과 함께 경제적인 비용과 쉬운 관리 옵션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하이브리드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함에 있어 HCI는 다른 어떤 시스템도 따라올 수 없는 민첩성을 제공해 관련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하이브리드클라우드 도입 위한 지름길 
HCI는 하이브리드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이상적인 인프라 환경을 제공한다. HCI 기반 소프트웨어정의인프라(SDI)는 온프레미스 혹은 퍼블릭클라우드에서 구축가능하며 하이브리드클라우드 아키텍처의 장점을 극대화한다. 

퍼블릭클라우드와 프라이빗클라우드로 언제든 쉽게 자원을 이동시켜 사용가능한 것도 HCI의 강점이다. 데이터를 이전할 때 기업의 서비스수준협약(SLA)이나 컴플라이언스 관련 정책도 유지된다. 단일 운영조직이 단일 통제권을 갖고 하이브리드클라우드를 운영·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HCI는 자동화 기반의 현대적인 데이터센터 운영 관리로 전체 IT업무의 효율화를 꾀한다. IT담당자뿐 아니라 현업 담당자의 업무자동화까지 지원해 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MSA)의 기반을 제공하는 컨테이너와 관련된 저장소 역할을 하는 동시에 자원 관리 효율성과 가용성 확보까지 해주기에 컨테이너 활성화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평가받는다. 기업은 향후 IT 전략의 변화에 맞춰 컨테이너나 스토리지 용도로도 HCI를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운영·자동화 역량 갖춘 벤더 선택이 관건
한정된 IT자원과 예산·시간·인력으로 디지털전환(DT) 시대에 적합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일은 쉽지 않다.

현대화된 데이터센터는 레거시 인프라뿐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을 통합해 더욱 유연하고 민첩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어떤 형태의 서비스도 즉각 관리하고 대응해야 한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UCP(Unified Compute Platform)’ 제품군은 히타치 밴타라의 안정적 시스템 기반 위에 VM웨어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구현한 HCI 어플라이언스다.

DCIG는 전세계 38개 HCI 업체를 평가해 올해 8월 ‘2022-2023 엔터프라이즈 HCI 공급업체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히타치 밴타라는 탑 5업체에 선정된 바 있다.

UCP HC는 비즈니스 민첩성·보안·규정 준수를 위한 현대적인 클라우드 지원 백본을 제공하는데, DCIG는 UCP HC의 ▲통합 관리 능력 ▲구성 유연성 ▲부가 가치 서비스에 주목했다.

박주상 클라우드사업팀장
박주상 클라우드사업팀장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DCIG는 UCP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창을 제공하는 ‘UCP 어드바이저’ 기능을 높게 평가했다.

UCP 어드바이저는 리소스 사용량, 인벤토리, REST API, 문제 해결, 분석 같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독립 실행형 UI를 지원하며 VM웨어 vCenter서버와 원활하게 통합된다. IT조직은 ‘UCP 어드바이저’에서 UCP HC와 물리 스토리지/네트워크를 통합 관리 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및 엣지 워크로드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광범위한 구성 옵션을 제공하는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최신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Intel Sapphire Rapids)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UCP HC 노드는 최대 307.2TB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하고 하이브리드, 올플래시 또는 NVMe로 구성가능하다.

최신 AI 워크로드를 계획하는 고객은 최대 성능을 위해 엔비디아 GPU 지원 HCI 노드로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도 있다. 

컨설팅부터 정보 전략 계획 수립·설계, 구축, 유지보수, 기술지원까지 통합 제공하는 전방위적 역량을 갖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30년 이상 서버, 스토리지 등 IT인프라 제품과 서비스를 제조, 공공, 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에 공급해 왔다.

최근 업그레이드된 UCP 제너레이션3을 통해 검증된 HCI 기술력에 하이브리드클라우드의 가치를 가속화하는 다양한 최신 기술을 확장하며 고객 맞춤형 클라우드 전략을 지원하고 있다.

 

글: 박 주 상 / 클라우드 사업팀 팀장 /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