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영양군 오도창 군수, SK텔레콤 손인혁 AIX추진담당 [사진=SK텔레콤]
(왼쪽부터) 영양군 오도창 군수, SK텔레콤 손인혁 AIX추진담당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경상북도 영양군과 천체망원경 원격 관측 및 천문 전용 콘텐츠 서비스 스타허그(Starhug)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고 전했다.

스타허그는 SK텔레콤의 IT·AI기술을 접목해 원격 관측소에 설치된 천체망원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감상하고 직접 제어도 가능한 서비스로 출시를 준비중이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원격 천체 관측소를 영양군과 협력해 건축하고 있다. 영양군 반딧불이생태공원은 국내에서 별을 관측하기 가장 좋은 곳으로 국제밤하늘협회(IDA)로부터 아시아 최초이자 국내 유일의 국제 밤하늘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SK텔레콤은 영양군과 협약을 체결하고 영양군 반딧불이생태공원 내 스타허그 전용 원격관측소를 건설해 영양군에 기부채납하고 이 원격관측소를 기반으로 스타허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측은 원격 천체관측 문화 활성화와 천문 대중화를 위해 협력하고 국내 별관측 환경 개선을 위한 빛공해 저감 ESG 캠페인, 우주과학 교육 캠페인, 천문관측행사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도 추진하기로 했다.

SK텔레콤 손인혁 글로벌솔루션 AIX추진담당은 “우주시대 개막에 맞춰 천문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원격 천체 관측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이라며 “협력을 통해 천문 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