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pixabay]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블록체인 파괴형, 디지털 자산 시장형을 제외한 나머지 2개의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에 대해 알아본다.

3. 효율적 운영형
효율적 운영형 이니셔티브는 기업 또는 산업 차원에서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관계 주체자들을 바꾸지 않고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탈중앙화 시도는 기술 아키텍처 수준에서만 이뤄진다. 효율적 운영형 이니셔티브에서는 디지털 자산 시장형 이니셔티브에서 만들어진 것과 같은 새로운 시장이 생겨나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거래 또는 상호작용이 완료된 후의 활동에만 한정적으로 사용된다.

즉 블록체인은 거래 또는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효율적 운영형 이니셔티브를 위한 블록체인의 가치 동인에는 분산 원장, 기록의 불변성과 추적 가능성이 있다.

효율적 운영형 이니셔티브는 공급망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거대 다국적 기업처럼 생태계 내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주체가 주도할 수 있다.

효율적 운영형 이니셔티브를 채택하는 시장 인프라 기업들은 내수 시장에서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시장 내 기업 간 공식 또는 비공식 제휴를 통해 이런 프로젝트가 시작될 수도 있다.

4. 기록 보존형
기록 보존형 이니셔티브의 주목적은 기록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필요시에는 기록을 검사하는 것이다. 기록 보존형 프로젝트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최대 수혜를 받는 조직에 의해 주도되거나 혹은 여러 조직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정부 기관들은 불변성과 추적 가능성이라는 가치 동인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기에 적합한 경우가 많다. 기록 보존형 이니셔티브에는 디지털 자산이나 강력한 합의에 기반한 의사결정 메커니즘이 포함되지 않는다. 분산 원장의 사용 용도는 관계자 간 탈중앙화를 이루는 것이 아닌, 복원력에 있다.

가트너 모델은 대부분 이니셔티브의 기반이 될 수는 있지만, 모든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다른 방식으로 가치 동인을 결합하여 적용하는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도 있을 수 있다.

또 해당 모델을 통해 어떤 가치 동인이 적용 가능한지 알 수 있지만, 각 이니셔티브의 다양한 가치 동인은 각기 다른 양의 가치를 제공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신원 확인, 보안 등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기술 대신 블록체인이 사용된 이니셔티브에는 가트너가 제시하는 모델이 적용되지 않는다.

블록체인 파괴형과 디지털 자산 시장형은 대체로 신생 회사에서 수익 창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효율적 운영형과 기록 보존형은 효율성 증대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교환되는 가치, 구성, 그에 적합한 아키텍처 스타일은 이니셔티브 유형별로 각기 다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시범 사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만, 그 중 대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기업들은 주로 그간 다른 기술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들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하고자 한다.

이러한 방법이 잘못된 방법은 아니나, 효율적 운영형 블록체인 이니셔티브만 다루게 되기 때문에 완전한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다. 기업들은 4가지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유형을 모두 평가하고 가트너가 말하는 ‘비즈니스 모먼트(business moments)’의 기회를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유형을 골라내야 한다.

나아가 기업은 한 개 유형의 이니셔티브에만 국한될 필요가 없다.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하나 이상의 이니셔티브 유형을 활용할 수도 있다.

앞서 언급한 4개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유형이 블록체인 기술이 주로 사용되는 방식을 나타내고는 있으나, 모든 사용 사례를 포괄하는 것은 아니다. 암호화폐로 지불 수락,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외부 서비스 통합, 블록체인 기반 기술 서비스 등 다양한 사용 사례가 존재한다.

블록체인 솔루션을 도입하기 전에는 그에 맞는 타당한 사업 사례가 있는지, 해당 업무에 블록체인 기술이 타 기술과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기술인지도 평가해야 한다. 또한 기술의 성숙도, 비즈니스 모델, 수정이 필요한 프로세스 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블록체인은 앞으로 사업의 모든 영역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및 기술 혁신 리더들은 자사가 속한 시장에서 어떤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고 어떤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블록체인이 자사 사업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글 : 데이비드 펄롱거(David Furlonger) / 애널리스트 / 가트너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