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학술지에 7개 AI 제품 비교 결과 게재
AI 모델 성능·민감도서 비교우위 평가

루닛이 국제학술지 ‘래디올로지’에 게재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전문의 판독 능력 비교연구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이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고 전했다.

네덜란드 라드바우드 대학병원 연구팀이 폐결절 발견을 위한 의료AI 솔루션을 비교한 연구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는 비교 제품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우수성을 입증했다. 

라드바우드 대학병원의 프로젝트 AIR팀 소속 키키 지 반 리우벤 연구팀이 네덜란드 7개 병원에서 수집된 환자 386명의 흉부 엑스레이 데이터를 활용해 7개 AI 솔루션과 비교를 진행한 연구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는 AUC(Area Under the Curve) 0.93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AUC는 대표적인 폐결절 검출 지표로, 1에 가까울수록 성능이 우수하며,  0.8 이상이면 고성능 모델로 평가된다. 

연구팀은 영상의학 전문의 13명, 영상의학 전공의 4명과의 비교도 진행했는데 루닛 인사이트 CXR는 모든 AI 제품, 영상의학 전문의보다 통계적으로 우월한 민감도인 89%를 보였으며, 특이도는 80%로 영상의학 전문의의 80%와 유사한 수치를 기록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연구는 루닛 인사이트 CXR 성능에 대해 제3자 검증을 한 첫 논문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루닛 인사이트 모든 제품에서 세계 최고 성능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는 7개 중 4개의 AI 솔루션이 영상의학 전문의의 평균 판독 능력을 상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