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다출원 10위권 내 국내 기업 6개사 포진

[특허청 자료인용]
[특허청 자료인용]

전세계 스크린스포츠 관련 특허출원이 최근 20년간 연평균 7.8%씩 늘어난 가운데 한국이 전체 출원의 58.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출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특허청이 세계 5대 특허청(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 IP5)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특허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02년에 49건에서 2021년 203건으로 스크린 골프·야구 등 시장 성장과 함께 연평균 7.8%씩 증가했다.

2002년에 49건에 불과하던 출원량이 스크린골프 시장이 성장하면서 2010년 220건, 2011년 191건, 2012년 215건으로 3년간 연평균 200건을 돌파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58.4%, 1,715건)이 가장 많이 출원했다. 이어 미국(17.0%, 500건), 일본(8.9%, 262건), 중국(6.4%, 188건), 덴마크(4.1%, 119건)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기술별 동기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볼공급·스윙매트 등 주변장치(52.3%, 1,536건)가 전체 출원의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골프·야구 재현 등 콘텐츠(30.0%, 882건), 볼추적·동작 센서 등 센싱(11.0%, 324건), 동작 영상처리·미니맵 제공 등 시각화(6.7%, 196건)가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세부기술별 동향을 보면 직전 동기(2012년~2016년) 대비 센싱(94건→177건) 및 시각화(60건→89건) 기술의 출원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스크린스포츠를 현장감 있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의 결과로 분석된다.

다출원인 순위를 살펴보면 국내기업인 골프존(15.8%, 463건)과 SG골프(4.5%, 132건)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고 덴마크의 트랙맨(4.1%, 119건)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5위 엑스골프(2.2%, 66건), 6위 리얼야구존(1.7%, 50건), 8위 한국전자통신연구원(1.2%, 36건), 10위 리얼디자인테크(1.0%, 30건) 등 10위 내 한국 기업 또는 연구기관 6곳이 포진하면서 한국이 이 분야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 생활용품심사과 이상호 심사관은 “스크린스포츠가 가상현실 기술 발전에 힘입어 현장 스포츠의 보완재·대체재 역할을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 기업이 특허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특허청은 고품질의 특허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허분석정보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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