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뉴스 솔루션·플랫폼
VM웨어, 이스티오 서비스 메시 확장 ‘NSX 서비스 메시’ 공개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VM웨어가 API 단계에서 마이크로서비스와 데이터, 사용자 전반에 걸쳐 가시성·제어·보안을 제공하는 VM웨어 NSX 서비스 메시(NSX Service Mesh)를 공개했다.

NSX 서비스 메시는 이스티오(Istio) 서비스 메시 기술을 확장해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 마이크로서비스, 데이터, 사용자, 기존 모놀리식(monolithic) 애플리케이션 등에 대한 가시성과 제어,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VM웨어 NSX-T 데이터센터 플랫폼의 네트워크 및 보안 복제 서비스로 역할하면서 CNI(Container Network Interface)를 통해 컨테이너에 적용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서비스 기반으로 구축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가 최근 각광을 받으면서 개발자들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가시성·운영·제어 관련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쿠버네티스, 클라우드 파운드리와 같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에서 개발된 마이크로서비스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

VM웨어 NSX 서비스 메시 다이어그램

특히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규모를 조정·보호·모니터링하기 위해 기존 애플리케이션보다 많은 엔드포인트로 구성되면서 사일로가 발생하며 보안, 감사, 규정 준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NSX 서비스 메시는 마이크로서비스에 필요한 통신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다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에서 마이크로서비스, 데이터, 사용자 사이의 통신을 모니터링하고 보호하는 일관된 방법과 정책·텔레메트리(Telemetry)를 통합해 플랫폼 운영자에게 보편적인 운영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더불어 사용자 확인·인증, 서비스 통신 암호화를 관리하고 개발자가 별도로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의 마이크로서비스 상태·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서비스 트랜잭션의 추적, 모니터링과 로깅 기능을 제공한다.

NSX 서비스 메시 베타 프로그램은 올해 초 클라우드 PKS를 지원할 예정이며 연합 메시를 구성해 PKS, 기타 플랫폼 또한 추가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스캇 굿맨(Scott Goodman) VM웨어 네트워크 및 보안 부문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새로운 NSX 서비스 메시는 마이크로서비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사용자 간 발생하는 통신을 보호·모니터링을 지원하면서 개발자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환경 전반에 걸쳐 원하는 수준으로 데이터와 사용자를 제어·관리·보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