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클라우드 보안
시스코·포스코ICT, 산업제어시스템 보안사업 추진 MOU 체결
조범구 시스코코리아 대표(오른쪽)와 손건재 포스코ICT 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시스코]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시스코와 포스코ICT가 산업제어시스템(Industrial Control System; ICS) 보안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산업제어시스템(ICS)은 발전·통신·교통 등 국가 기반시설과 반도체·제철소 등 주요 산업현장에서 설비를 제어하는 중추 시스템이다.

양사는 13일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사업에서의 적극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포스코ICT 손건재 사장과 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 조범구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포스코ICT가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솔루션을 시스코의 네트워크 장비에 탑재하고, 이를 활용한 공동의 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우선 시스코 고성능 네트워크 스위치에 포스코ICT의 보안 솔루션을 탑재해 비정상적인 제어명령을 스스로 탐지할 수 있는 제품을 산업 현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포스코ICT의 보안 솔루션은 머신러닝(ML)을 적용해 평소 내려지는 제어명령 패턴을 학습해서 이와 다른 비정상적인 명령이 탐지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경고해 주는 기능을 한다. ML을 적용하면서 정상적인 명령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외부 보안 기업에게 평소 내려지는 제어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기술 유출 우려를 차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해당 솔루션은 포스코ICT의 AI 기반의 산업용 보안 솔루션을 중심으로 시스코 스텔스와치(Stealthwatch)에서 기록되고 분석되는 네트워크 통신기록을 연계하면서 그간 사이버 시큐리티 솔루션만으로는 보호가 어려웠던 생산 현장에 강력한 보안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양사의 보안 솔루션 기능을 통합한 풀 패키지 형태의 새로운 보안 솔루션 개발도 추진된다. 비정상적인 제어명령을 탐지하는 포스코ICT 솔루션과 제어망 네트워크의 트래픽 이상징후를 분석하는 시스코 솔루션 기능을 결합함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할 전망이다.

시스코 관계자는 “포스코ICT의 AI 기반 보안 솔루션과 네트워크 및 보안 시장 강자인 시스코의 네트워크, 서버, 보안 영역의 기술력을 합쳐 제조 산업 현장의 보안을 강화하여 국내 산업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우 기자  taewoo@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태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