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민주 기자] 최근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직업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늘고 있는 양상이다. 안정적이면서도 본인의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미래 전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인구 구성비를 감안하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확보하려는 수강생들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다. 지속적으로 노년층 인구 비중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신체의 건강을 넘어 마음까지 건강하게 생활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노인심리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어 상담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복지 기관 및 민간 단체 등을 중심으로 노인심리상담사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어 향후 전망이 긍정적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울러 병원코디네이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의료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질병을 치료하면서 더 건강한 삶을 위한 시간을 병원에서 보내려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양상이다.

환자 및 그 가족과 병원의 효과적인 소통에 기여하면서 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고민하는 전문가로 인정받는 병원코디네이터는 해당 산업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좌가 주목받고 있다. 기존에 자격증 시험에서 출제되었던 문항들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핵심 내용 위주로 효과적으로 수험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강의가 구성되어 있다는 의견이 많다.

4차 산업 혁명이 진행되면서 코딩지도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데이터에 기반하여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체들이 늘고 있으며 공교육 영역에서도 코딩은 필수라고 인식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학부모들도 자녀들에게 코딩을 가르치고자 하고 있으며 각종 학원 및 기관들을 중심으로 코딩지도사를 채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해당 자격증을 확보하여 우수한 일자리를 구하려는 수강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수요도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커피를 마시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해외 커피 기업들도 우리 나라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도 활발하게 다양한 커피 메뉴를 개발하고 있는 모습이다.

바리스타는 커피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고객과의 접점에서 양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어 인기이다.

또한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에 대한 문의도 많다. 방대하면서도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전략 수립 및 기타 주요 의사 결정에 필요하도록 다룰 수 있는 전문가로 인정받는 직업이다.

이처럼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는 수많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격증 시험 대비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시험응시료 지원 및 교재 제공 등과 같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수강생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보인다.

일정 기간 동안 반복하여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도 있어 시험 대비를 효율적으로 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다는 평가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해당 기관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알아볼 수 있으며 전문성을 갖춘 강사들이 강의를 진행하므로 강좌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