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2017 e러닝 코리아(e-Learning Korea 2017)'를 개최한다. e러닝 코리아는 최신 e러닝 동향과 국내·외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e러닝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국제행사로 2006년부터 개최돼 올해로 12회째를 맞고 있다.

이번 e러닝 코리아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한 e러닝 산업계와 교육계의 관심을 반영해 'e러닝, 새로운 기술로 날개를 달다(e-Learning, Happy Encounter with New Technology)'라는 주제로 국제박람회, 국제콘퍼런스와 다양한 부대 및 연계행사로 진행된다.

e러닝 국제박람회에는 15개 국가의 약 110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해 정책홍보관, 기업관 등 200여개 부스를 운영하며 약 2만7000여명의 관람객이 참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책홍보관에서는 디지털 교과서, 소프트웨어교육 등 e러닝 정책과 미래 비전을 소개하고 지진 및 화산 체험, 용접 및 화학공장 훈련 체험 등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최신 e러닝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업관에서는 국내·외 e러닝 기업의 주요 제품을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직업훈련 등의 분야로 나누어 전시하고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입체(3D) 등 최신 기술과 제품을 시연하는 기업 설명회도 함께 운영한다.

e러닝 국제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최신 e러닝 동향을 공유하고 지능정보기술의 발전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e러닝 관련 이슈와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한다.

미네르바 스쿨(Minerva School)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 벤 넬슨(Ben Nelson)이 '의도적인 교육(An Intentional Education)'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미네르바 스쿨은 미국의 혁신 대학으로 실시간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캠퍼스 없는 온라인 대학이다.

초청 특별 강연은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이라는 주제로 서울대 장병탁 교수가 진행한다. 국제 콘퍼런스는 교육부 트랙, 산업부 트랙, 아세안 사이버대학 트랙 등 3개의 트랙으로 구성된다. 교육부 트랙에서는 지능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래 교육의 모습과 혁신적인 교수학습 사례 등을 소개한다.

산업부 트랙에서는 미래 일자리, 에듀테크, 혁신 기업 사례 등을 발표하고 무크(MOOC)의 최근 이슈 및 국제협력 관련 토크쇼를 진행한다. 아세안 사이버대학 트랙에서는 아세안의 대학 및 국제기구 전문가가 모여 e러닝 관련 한국과 아세안 국가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 밖에도 e러닝 수업시연 및 소프트웨어(SW) 교육 체험, e러닝 수출상담회, 한-교류협력국 정책협의회(e-Learning Club), 2017 e러닝 코리아 어워드 등 e러닝을 주제로 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화산과 지진 활동을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도입한 실감형 콘텐츠로 체험하고 이와 관련된 탐구 과제를 해결하는 수업시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소프트웨어 교육 및 3D 프린팅 제작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 구인-구직 매칭 채용 행사인 e러닝·에듀테크 채용박람회와 해외 바이어와 국내 기업을 매칭해 주는 e러닝 수출상담회도 개최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