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velodyne lidar]
[source=velodyne lidar]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는 라이다 애플리케이션
라이다는 매우 가치 있는 기술이다. 라이다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은 자동차, 산업, 운송, 농업 및 측량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차량의 경로에서 물체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은 전방 차량과의 간격을 유지하는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ACC)과 같은 시스템의 구현을 가능하게 했다. 라이다는 미래의 완전자율차량에 핵심요소로 활용될 것이다.

라이다 시스템은 작고 가벼워 드론으로 운반 가능하며, 넓은 지역을 측량함에 있어 훨씬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고, 특히 수작업보다 정확도가 높다.

라이다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적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며 이는 해안 침식, 홍수 또는 빙하의 융해와 같은 환경적 영향을 모니터링할 때 사용된다. 화산성 지진 등 자연재해에 따른 영향 또한 빠르고 안전하게 측정해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농가에서는 라이다를 이용해 토지를 측량하고 작물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으며 도로나 철도 등의 인프라와 관련된 프로젝트에서는 제안된 경로를 측량하고 진행 상황을 손쉽게 도표화할 수 있다.

정적(static) 라이다는 사일로나 탱크와 같은 대형 용기에 장착돼 비접촉 방식으로 내용물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온세미컨덕터의 RB 시리즈는 높은 응답성과 빠른 신호응답을 특징으로 하는 SiPM 센서로 온도 변화에 대한 높은 내구성을 제공한다. 현재 마이크로셀의 크기에 따라 3개 타입(10µm/20µm/35µm)으로 공급되며 각 소자의 활성감지 영역은 1mm x 1mm다.

온세미컨덕터는 라이다 기술을 처음 접하는 기업이나 엄격한 시간 제약을 받는 기업들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종합적인 SiPM dToF 라이다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근적외선(NIR) 레이저 방출기와 RB 시리즈 SiPM 검출기를 결합해 단일 지점(point) 거리측정 구현이 가능하다.

레이저 방출기는 클래스1으로 지정돼 시력안전에 관한 기준을 충족하며 동작범위는 23m까지 확장될 수 있다.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설정 및 모니터링을 간소화할 수 있다.

라이다 기술은 거리 측정과 더불어 정확하고 상세한 3D 매핑 쉽게 만들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파장의 신중한 선택과 멀티 샷 광 펄스의 사용을 통해 장거리 측정을 위한 SNR이 개선될 수 있으며, 이는 레이저 방출기의 파워에 대한 전력 소비 및 안전 제약 조건을 만족시키면서도 가능하다.

라이다 기술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매우 광범위하다. 미래에는 우리가 우리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도록 기여함과 동시에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글: 에델 캐시먼(Edel Cashman) /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 온세미컨덕터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