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C-Q100 인증 획득, 차량용 원격 위치감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ams가 정밀 회전 위치 측정값을 빠르고 확실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PSI5 인터페이스 기반의 마그네틱 위치센서 신제품(모델명: AS5172A/B)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AS5172A와 AS5172B 시스템온칩(SoC) 디바이스는 0°~360° 비접촉식 회전형 마그네틱 위치 센서로서 14비트의 높은 분해능으로 절대각(absolute angle)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차용 안전성 표준(ISO26262)에 정의된 대로 SEooC(safety element out of context) 디바이스로서 개발됐으며 광범위한 온칩 자가진단 시스템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AS5172A/B에 포함된 PSI5 인터페이스는 PSI5 규격 버전 1.3과 2.1에 명시된 최신 표준을 준수한다.

AEC-Q100을 준수하는 AS5172A/B는 브레이크 및 가스 페달 위치 감지, 스로틀 밸브 및 텀블 플랩(tumble flaps), 스티어링 각 센서, 섀시 탑승 높이 센서,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밸브, 연료 레벨 측정계를 포함한 다양한 자동차용 원격 위치 감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홀 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S5172A/B 디바이스는 완전한 회전에 대한 유속 밀도(flux density)의 직교 성분(orthogonal component)을 측정하고 14비트(0.022° 분해능) 센서 어레이와 아날로그 프런트엔드 주변에 중심이 위치한 견고한 아키텍처의 외부 누설 자장(stray magnetic fields)을 보상한다.

또 AS5172A/B는 0°~10° 정도로 작은 회전각 범위를 갖는 움직임을 지원하도록 프로그램이 가능해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 최고의 분해능을 달성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고감도 홀 센서 프런트엔드 덕분에 작고 저렴한 타겟 마그넷과 함께 동작할 수 있으며 10~90mT의 폭넓은 자기장 입력 범위를 지원할 수도 있다. 이 마그넷의 절대각 위치를 거의 즉각적으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이 패키지의 중심을 축으로 회전하는 간단한 2극 마그넷만 있으면 된다. 이 마그넷은 디바이스의 위 또는 아래에 배치할 수 있다.

AS5172A/B는 4V ~ 16.5V의 넓은 입력 전압 범위에서 동작하며 최대 +20V의 과전압으로부터 보호된다. 입력 핀은 최대 -18V의 역 극성(reverse polarity)에 대해서도 보호된다. 또 단일 와이어의 UART-over-PSI5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디바이스의 VDD 핀을 통해 손쉽게 프로그램이 가능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커넥터 상의 핀 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ams 토마스 뮐러(Thomas Mueller) 위치센서 마케팅 디렉터는 “이번 AS5172A/B 마그네틱 각 위치 센서 출시는 자동차 분야에서 끊임 없이 진화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및 안전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해 나가고자 하는 ams의 부단한 노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PSI5 인터페이스와 견고한 임베디드 자가진단 기능을 갖춘 AS5172A/B는 자동차 OEM이 원격 각 위치 감지 애플리케이션에서 ASIL 안전성 요건의 최고 등급을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완벽한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AS5172는 TSSOP14 패키지(AS5172B)와 SIP 패키지(AS5172A)로 공급된다. SIP 패키지는 AS5172 센서 다이와 디커플링 커패시터를 통합, 향상된 ESD 및 EMC 성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