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ICT체험관, 강릉 ICT홍보관 개소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을 적용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하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평창 ICT체험관'(이하 체험관)을 개관하고 붐업 지원계획을 마련하는 등 자원을 전방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먼저 평창올림픽의 5대 목표(문화·경제·환경·평화·ICT 올림픽 실현) 중 하나인 'ICT' 올림픽을 관람객들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패럴림픽 G-100인 29일에 맞춰 '평창 ICT체험관(문화ICT관 2층)'을 평창 올림픽플라자 내 개관했다.

평창 ICT체험관 개관식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여형구 평창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일반 관람객들은 평창조직위와 과기정통부가 공동 운영하는 '문화 ICT관'을 방문해 세계적인 미디어아트 거장 백남준의 작품,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근현대미술작품과 평창올림픽에 적용하는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초고화질(UHD),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올림픽 구현 등 5대 첨단 ICT 서비스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9일 오후 강원도 평창군 평창ICT체험관에서 열린 '평창ICT체험관 개관식'에 참석해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등 주요참석자들과 '관상어 로봇'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평창 ICT체험관은 올림픽 G-100이었던 지난 11월1일부터 운영 중인 '인천공항 ICT라운지'에 이어 두 번째로 개관하는 ICT올림픽 체험공간으로 올림픽 개·폐막식장 옆에 위치해 더욱 현장감 있게 ICT올림픽을 즐길 수 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ICT올림픽을 차질 없이 추진하며 체험관 준비를 완료했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경기시설 보호조치 등을 감안해 올림픽 개막(2018년 2월9일) 전에는 사전예약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올림픽에 적용된 ICT서비스를 일반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글 및 영문 가이드북을 제작해 온·오프라인에 배포할 계획이다.

가이드북에는 평창 ICT올림픽 5대 서비스 및 ICT올림픽 체험공간에 대한 이용방법과 더불어 평창올림픽 경기시간·장소 등 일반적인 정보 및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모바일가이드 앱 등 관련 앱 이용방법이 포함된다.

유영민 장관은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우리나라가 비약적으로 발전한 분야로 ICT를 꼽을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가 30여 년만에 올림픽을 개최하는 만큼 ICT강국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남은 기간 동안에도 성공적인 평창 ICT올림픽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지난 10일 장관 주재로 소속·유관기관과 실시한 '평창올림픽 붐업지원방안 토론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붐업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지난 23일에는 장관 주재 평창 ICT올림픽 준비상황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