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엣지-노드 연결성 지원, 대량 데이터 분석 툴도 공개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에서 엣지용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위한 새로운 IoT 서비스 6개를 공개했다.

이번에 새로 공개된 서비스는 ▲AWS IoT 원클릭(1-Click) ▲AWS IoT 디바이스 관리(Device Management)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Device Defender) ▲AWS IoT 분석(Analytics) ▲아마존 프리RTOS ▲AWS 그린그래스 머신러닝 추론(Greengrass ML Inference) 등 총 6개다.

현재 다수의 개발자들은 IoT 도입을 고려할 때 디바이스에 간단한 기능을 탑재해 쉽게 사용하는 것을 기대한다. 이는 기술 지원 요청, 제품 및 서비스 재주문 등을 실행하는 단일 버튼 장치 같은 것이다.

AWS는 새로 출시한 6개 IoT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클릭 한 번으로 IoT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고 다수의 디바이스를 관리하며 대량의 IoT 디바이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구체적인 기능적 특지을 보면, 우선 AWS IoT 원클릭의 경우 한번의 클릭으로 AWS 람다(Lambda)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를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하는 것만큼이나 쉽게 만들 수 있다.

AWS IoT 원클릭에는 문자메시지(SMS)나 이메일 전송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이 가능한 AWS 람다 코드가 내장돼 있으며 다른 람다 기능들도 손쉽게 업로드가 가능하다.

AWS IoT 디바이스 관리(Device Management)

AWS IoT 디바이스 관리는 초기 설정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폐기에 이르는 전체 수명주기 동안 IoT 디바이스를 쉽고 안전하게 설치, 구성 및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관리한다. AWS IoT 콘솔에 로그인해 디바이스를 개별적으로 혹은 한꺼번에 등록한 다음 속성을 설정하고 인증서와 액세스 정책을 업로드 하면 된다.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는 디바이스와 관련된 보안 정책을 지속적으로 감사해 보안 모범 사례에서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는 동시에 비호환 장치가 감지되면 고객에게 경고 알림을 전달한다. 수많은 디바이스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동작을 식별해 알려준다.

AWS IoT 분석은 데이터를 정리, 처리, 저장 및 분석해주는 완전 관리형 분석 서비스다. AWS IoT 분석은 통계적 추론 같은 보다 정교한 분석 기능을 제공해 고객이 디바이스의 성능을 이해하고 고장을 예측하며 시계열분석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프리RTOS는 소형의 저전력 디바이스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리RTOS를 확장, 이를 통해 소형-저전력 디바이스가 AWS IoT 코어와 같은 AWS 클라우드나 AWS 그린그래스를 실행하는 엣지 디바이스 및 게이트웨이와의 안전한 연결을 지원한다.

아마존 프리RTOS(Amazon FreeRTOS)

특히 개발자들은 아마존 프리RTOS 콘솔을 이용해 네트워킹,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암호화 및 인증서 처리와 같은 일반적인 IoT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

현재 NXP반도체,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텍사스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ARM을 포함 여러 MCU 제조사와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 파트너들이 아마존 프리RTOS를 지원하고 있다.

AWS 그린그래스 머신러닝 추론은 AWS 그린그래스의 새로운 기능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머신러닝 기술 없이도 디바이스에 머신러닝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활용하면 디바이스는 머신러닝 모델을 실행하고 로컬 시스템에서 추론을 수행하고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신속하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더크 디다스칼로(Dirk Didascalou) AWS IoT 담당 부사장은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IoT 구현 사례 중 대다수가 AWS에서 운영된다. IoT의 미래는 이제 고객들이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얼마나 확장하는가에 달려있다”며 “새롭게 출시된 AWS IoT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다수의 디바이스를 전반적으로 신속하고 간단하게 조작 및 확장하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특히 IoT용으로 특별 설계된 새로운 분석기능을 사용,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