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마켓인사이트 트렌드리포트
마케터가 예상하는 소셜미디어(SNS) 1위 앱은?DMC미디어 ‘마케터vs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 발표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하향세로 평가 받던 소셜 미디어 카카오스토리와 밴드가 마케터의 예상과 달리 50% 넘게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7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마케터의 예측과 소비자 반응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주 이용 소셜 미디어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를 꼽은 것은 동일했으나 실제 이용률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마케터들은 90.2%로 예측했지만 실제로는 57.6%에 그쳤다. 반면 카카오스토리에 대해서는 31.6%가 이용할 것으로 예측한 데 비해 소비자의 53.8%가 주로 이용한다고 답했다. 

밴드 역시 마케터가 24.6%로 예측한 것과 달리 소비자는 38.1%로 나타나 13.5%P 차이를 보였다.

주로 쓰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도 같은 양상이 나타났다. 네이버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예측은 실제와 동일했으나 다음(Daum)에 대해서는 엇갈렸다. 다음은 소비자 선호에서는 2위였지만 마케터 예측에서는 구글에 이은 3위를 기록했다. 

이는 마케터와 소비자 인식 차이가 주 원인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14.0%는 다음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지만 마케터들은 1.2%에 그치며 12.8%P 차이를 보였다. 구글이 소비자와 마케터 예측 격차에서의 0.4%P 대비 격차가 큰 셈이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 또한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소비자는 이용 편리성(UI, 53.2%)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반면 마케터는 대중성(53.5%)을 1순위로 예상했다. 마케팅 채널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 속성임에도 소비자와 마케터 사이에 인식 차이가 나타난 셈이다. 

DMC미디어는 이 같은 결과들이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가 소비자보다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오영아 DMC미디어 MUD연구팀 선임연구원은 “디지털 시대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를 집행하는 마케터와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인식 차이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디지털 미디어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 소비자와 마케터의 인식을 비교 분석한 이번 보고서가 업계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와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됐다. 마케터 조사는 올해 10월 25일부터 11월 2일까지 9일간 DMC미디어가 조사 목적으로 모집 운영하고 있는 패널 중 마케팅 전문가 244명을 대상으로 했다. 

소비자 조사 중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조사는 6월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조사는 8월9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7명은 '모바일뱅킹' 쓴다 icon2018년 디지털 마케팅 키워드.. AI, 개인화, 인플루언서 icon쇼핑은 ‘네이버’에서, 뉴스는 ‘다음’에서 확인한다? iconSBS ‘DMC미디어’ 인수, 디지털 광고 시장 공략 icon쇼핑몰 푸시 알람, 정말 '스팸 메시지'일까? icon국내 10명 중 7명이 '인스타그램' 이용.. 전년 대비 12.3% 증가 icon생활 곳곳에 침투한 SNS.. 연관 광고시장도 '들썩' icon네이버, '공항 실시간 주차정보' 서비스 확대 실시 icon네이버, 통합형 AI 음성 검색 서비스 오픈 icon네이버, HTML 5 게임 서비스 '5분게임' 론칭 icon올해 유행한 BEST 헤어스타일은? icon카카오톡, '생활-콘텐츠' 중심 플랫폼 기능 강화한다 icon올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소통', '이야기', '스몰 브랜드' icon인스타그램, 스토리에 'GIF 스티커' 기능 업데이트 icon페이스북, 페북 친구 기념하는 '우정상' 기능 공개 icon우수 커뮤니티 리더 키운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리더십' 프로그램 발표 icon'인스타' 이용률 급성장, 여성 60% 사용한다 icon유튜브 대세 속 동영상 플랫폼, PC는 ‘네이버’, 모바일은 ‘옥수수’ 뜬다 icon러시아 월드컵, 국민 10명중 6명 "모바일로 시청한다" icon바이두재팬-스냅, 韓·日 스냅챗 광고 판매 대행 파트너십 체결 icon광고·가짜뉴스로 피로도 높아졌나…SNS 이용자 감소세 icon트위터, 의심계정 7천만개 삭제 후 주가 폭락…시가총액 31억달러 날렸다 icon플레이디, 맞춤형 통합 마케팅 솔루션 '가우스(GAUS)' 출시 icon뜨는 인앱(In-App) 시장, 아태지역 앱 시장 확대 ‘주목’ icon2019년 주목해야 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5G·AI’와 ‘동영상·음성 검색’ icon국내 인터넷 사용자 60%, 정보검색에 유튜브 사용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