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마이크로칩이 폐루프 시스템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MCU 신제품 2종(모델명: PIC18 Q10, ATtiny1607)을 출시했다.

폐루프 제어는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실행되는 태스크 중 하나로 수영장 펌프에서부터 공조장치까지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다.

신제품 2종은 개발 작업을 간소화 및 시스템 이벤트에 신속하게 응답하는 다양한 지능형 CIP(Core Independent Peripheral) 기능을 탑재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CIP가 태스크를 독립적으로 관리해 프로세싱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점이 기능적 강점이다.

디바이스 모두 기능 안전성(functional safety)을 위한 기능을 탑재하고 최대 5V 전압을 지원하면서 잡음 내성 향상은 물론 대부분의 아날로그 출력 및 디지털 센서와 호환, 사용할 수 있다.

ATtiny1607 제품군은 공간 제약적인 폐루프 제어 시스템에 적합한 제품이다. 아날로그 신호를 보다 빠르게 변환해 확정적 시스템 응답을 제공하는 고속 아날로그디지털컨버터(ADC)가 내장됐으며 높은 오실레이터 정확도를 제공한다.

PIC18 Q10 블록다이어그램

PIC18 Q10 제품군에 내장된 CIP 중 CWG(Complementary Waveform Generator) 주변장치는 복잡한 스위칭 디자인을 간소화 해준다. 통합 ADC는 코어 개입 없이도 하드웨어 자체로 데이터 연산 및 필터링을 수행한다.

이러한 CIP 기능들을 통해 CPU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 제어 등 더욱 복잡한 태스크를 실행할 수 있으며, 프로세싱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저전력 모드로 전환해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는 모든 PIC18 Q10 제품을 지원한다. MCC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변장치와 기능을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무료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이다.

ATtiny1607 제품군은 ATmega4809 Xplained Pro(ATmega4809-XPRO) 평가 키트를 통해 신속한 프로토타입 개발이 가능하다. 이 USB 구동 키트는 신속한 설정을 위한 터치 버튼, LED, 확장 헤더 외에도 온보드 프로그래머/디버거를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