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뉴스 네트워크·콘텐츠 포토
SKB '옥수수' 2주년, 사용자환경(UI·UX) 개편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 도입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SK브로드밴드(SKB)가 모바일 OTT 서비스 '옥수수(oksusu)' 출시 2주년을 맞아 사용자환경(UI/UX)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회사 측은 이번 개편의 핵심인 머신러닝 기반 인공지능(AI)은 고객의 콘텐츠 이용 성향을 학습해 스스로 콘텐츠 추천의 정밀함을 극대화한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은 최근 주요 서비스 기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종합분석형(Matrix Factorization, MF) 방식을 도입했다.

(사진제공: SK브로드밴드)

새로운 추천 알고리즘은 유무료 여부, 평점, 시청 횟수, 시청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콘텐츠 순위를 만들어 개인의 성향에 맞는 정확한 추천 기능이 제공된다. 이용자는 각자의 콘텐츠 성향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 홈 화면에서 기능을 활용하게 된다.

개편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옥수수 접속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홈 화면의 메뉴 구성을 홈, 랭킹, MY로 간소화했다. 홈 화면에서는 이용량이 많은 메뉴에 대한 단축경로를 제공하고 시의성-이슈성 중심 추천 콘텐츠가 표시된다.

랭킹 메뉴에서는 LIVE, 드라마, 예능 등 섹션별 인기 콘텐츠 랭킹을 제공하면서 선택 편의성도 높였다. MY 메뉴에서는 개인의 콘텐츠 시청이력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한 추천 콘텐츠 제공과 즐겨보는 콘텐츠의 최신 회차, 요즘 유행하는 콘텐츠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체적인 메뉴 구성도 깔끔하게 변경됐다. 메뉴 선택 과정을 최소화하고 비슷한 성격의 메뉴가 통합되면서 콘텐츠 찾기가 수월해졌다.

김종원 SK브로드밴드 모바일사업본부장은 “향후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가면서 모바일 동영상 트렌드를 주도하는 동시에 관련 산업 선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