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세종파이낸스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과기정통부]

대표 첨단전략기술인 양자컴퓨터·반도체·초고성능컴퓨터·초전도 분야에 대한 정부 연구개발 투자가 확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57억원 규모의 2023년도 정보통신기술원천연구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17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904억원에 비해 1.7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이 중 530억원이 신규사업에 지원된다.

과기정통부는 세계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해 국내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기술역량 확보 및 인력양성, 기반 확충 등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양자컴퓨팅 분야는 지난해 착수한 50큐비트 양자컴퓨터 개발·구축사업의 1단계 목표인 20큐비트 양자컴퓨터를 조기 시연해 핵심기술 확보를 목표로 추진된다.

양자컴퓨팅산업 선도기업 연합 등과의 긴밀한 민관 동반자관계를 기반으로 소재개발용 양자모의실험기 구축 및 양자이득 실증사업에 착수한다.

지난해에 이어 양자대학원 한 곳을 신설해 최고급 양자전문인력 양성 규모를 확대하고, 유럽연합과의 전략적 협력을 위해 유럽연합권역 협력거점센터와 기술분야별 공동연구센터도 설치·운영한다.

초고성능컴퓨팅 분야는 엑사스케일 시대를 대비한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국가 초고성능컴퓨터 6호기 구축에 착수한다. 전문화된 활용을 지원할 소프트웨어(SW) 원천기술 개발도 신규 추진한다.

반도체 분야는 기존에 있는 공공분야 실험실을 활용해 설계전공 학생들에게 설계‧검증기회를 제공하고, 전산시스템으로 연계하는 사업과 중장기 한우물 파기 연구지원을 통해 기업 난제 해결 및 미래 원천기술을 확보 할 수 있는 국가반도체 연구실 사업도 신규 추진된다.

초전도 분야는 기존 기술의 난제 해결이 가능한 무절연 고온초전도 기술에 대한 4개 형상별 마그넷 핵심기술과 설계·선재의 공통기술 연구개발을 지속 지원한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기술패권 경쟁 시대에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기술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국가전략기술 투자를 확대하면서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라며 “연구개발 투자뿐 아니라 전략적 사업 관리 및 성과 창출 등 전주기적 지원을 통해 효과적인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