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타운홀 미팅'에서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탄소중립 실현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타운홀 미팅'에서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탄소중립 실현을 다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타운홀 미팅’을 열고 다양한 의견수렴에 나섰다. 녹색성장의 실현을 위해 범정부 역량을 결집해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 본격 육성에 나선 것이다.

13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열린 이번 타운홀 미팅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한 축인 2023년 5월 열리는 기후산업국제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부산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 탄녹위는 국가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기후테크를 육성할 정책의지를 밝히고 이와 관련한 시민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

이 자리에는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 박수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기후테크 기업인, 투자자, 시민, 청년, 중소벤처기업부, 부산시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여해 미래 유망산업인 기후테크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기후테크는 기후(Climat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수익을 창출하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적응에 기여하는 모든 혁신기술을 말하며 5개 분야(클린/카본/에코/푸드/지오테크)로 구분된다.

5대 분야로는 재생·대체 에너지 생산 및 분산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린테크(Clean Tech)’, 공기 중 탄소포집·저장 및 탄소 감축기술을 개발하는 ‘카본테크(Carbon Tech)’, 자원순환과 저탄소원료 및 친환경제품 개발에 초점을 둔 ‘에코테크(Eco Tech)’, 식품 생산·소비 및 작물 재배 과정 중 탄소 감축을 추진하는 ‘푸드테크(Food Tech)’, 탄소관측·모니터링 및 기상정보 활용하여 사업화하는 ‘지오테크(Geo Tech)’가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주요국의 탄소중립 선언으로 탄소감축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한 해 500억달러 내외의 기후테크 자금이 투입, 투자금도 매년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다.

기후테크 신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블랙록 등 글로벌 투자 펀드를 중심으로 기후테크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되고 있다. 유럽연합(EU), 미국, 중국 등 주요국들은 기후테크 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윤세명 기술혁신정책과장은 기후테크의 개념과 국내외 기업‧투자 현황을 소개하고 기후테크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의지를 밝혔다.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은 탄소중립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하는 혁신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R&D, 규제개선 등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기후테크 기업인들이 관련 시장 육성을 위한 과감한 시장 창출과 투자 확대를 주문하는 한편 규제개선과 인력양성, 사회적 인식 확산 등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의 필요성을 건의했다.

투자자들은 민간 투자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활용한 투자 시스템을 조성해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과 기술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1세기 문명사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자 추세는 기후 위기,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고 현 인류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기후테크”라며 “부산이 앞장서 기후테크를 활성화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의 공감대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길이지만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글로벌 공동목표인 탄소중립을 지속 가능한 발전과 녹색성장의 기회로 전환할 때 비로소 우리나라는 한 단계 더 약진할 수 있다”며, “탄소감축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는 기후테크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해 탄소중립을 한 발 앞당기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