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운용 안정성 강화…대규모 드론의 동시 운용 방안 제시

ETRI 연구진이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UAAN) 표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ETRI]
ETRI 연구진이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UAAN) 표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국제표준화기구(ISO) 회의에서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와 관련한 4건의 기고서가 국제표준으로 제정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기술은 ▲무인기 통신모델과 요구사항 ▲공유통신 ▲제어통신 ▲영상통신 등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UAAN)와 관련된 4개 세부기술이다. 드론(무인기) 비행에서 드론간 충돌위험을 방지해 수백 대를 동시 운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5일 ETRI에 따르면, 이번 드론 통신 국제표준의 핵심기술은 ‘진화된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 (EVAN)’ 기술이다.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 국제표준 개발에 적용된 EVAN은 드론간 정보 공유와 이를 통해 한 대규모 드론간 충돌 방지는 물론 지상 이동 장애물과의 충돌 방지를 지원한다. 특히 드론은 물론 헬기도 상호인식할 수 있어 유인기와 무인기의 비행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이번 ‘무인기 통신 네트워크’ 국제 표준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저고도 무인기 탐지 및 회피 응용 계층 기술’ 표준을 함께 활용하면 드론 간 자율충돌 회피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

즉 서로 다른 제조사의 드론이 넓은 농지에 농약을 동시에 살포하기 위해 비행하거나 대형 화재 발생 시 여러 대의 드론이 화재지역 상공을 동시 비행하기 어려웠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ETRI 임채덕 에어모빌리티연구본부장은 “이번 국제표준 제정은 상용 드론을 서비스하는데 필수적인 드론 운용 안정성 확보는 물론, 핵심인 EVAN은 LTE/5G 등 이동통신, 와이파이에 비해 적응형 통신망 구성이 용이하고 전송효율이 높아 향후 빠르고 편리한 미래 에어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