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울산전동화공장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울산전동화공장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재생에너지 확보 전략 다변화에 나선다. 지난해 국내 주요 사업장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 데 이어 전문 발전사가 생산하는 재생에너지 구매에 나서, 이달부터 전국 사업장에 순차 투입할 예정이다.

1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최근 전력거래 중개사인 현대건설과 총 150GWh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4인 가구 연평균 전력 사용량 기준으로 환산하면 4만2000여 가구의 전력 사용분에 해당한다.

현대모비스는 가상전력구매계약(VPPA)으로 재생에너지를 수급할 예정이다. 가상전력은 RE100 이행 방안 중 하나로 국내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대에 간접 투자하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가 중개업체에 전문 발전사를 의뢰하고 중개사는 물량에 맞춰 가용 발전사의 재생에너지 생산을 유도한다.

이후 발전사가 생산한 재생에너지는 감독기관의 관리 아래 주문한 기업의 재생에너지 사용분으로 인정받게 된다. 기업 투자로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을 활성화하는 목적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에 공급받는 재생에너지를 이산화탄소환산량(CO2eq)으로 계산하면 온실가스는 연간 3천여톤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서 처음으로 RE100을 가입하고 2040년까지 국내외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할 것을 선언한 바 있다.

이의 일환으로 지난해 국내 주요 사업장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하고 글로벌 사업장을 대상으로도 재생에너지 전환을 확대·추진 중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인도법인과 유럽의 터키와 슬로바키아에서 태양광 등을 활용해 본격적인 재생에너지 확보에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내년부터는 북미와 기타 사업장으로도 이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주요 사업장의 RE100 전환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