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연대세 등 주요 대학과 미래 양자 전문인력 양성 협력

미국 뉴욕 요크타운 하이츠 소재 IBM퀀텀연구소 [source=ibm]
미국 뉴욕 요크타운 하이츠 소재 IBM퀀텀연구소 [source=ibm]

IBM 한국과 미국, 일본의 주요 대학과 양자 교육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한국·미국·일본 내 양자 교육 활동을 지원해 향후 10년간 4만명의 양자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생태계의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를 포함해 일본 도쿄대학교와 게이오대학교, 미국 시카고대학교 등 5개 대학이 IBM과 양자 교육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IBM은 각 참여 대학의 협조 하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우수한 양자 전문인력 배출을 도울 방침이다. 

양자컴퓨팅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의 컴퓨팅 기술로 현재 슈퍼컴퓨터로(HPC)도 다루기 힘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숙련된 양자 전문인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더 많은 연구기관과 산업체에서 양자컴퓨팅을 도입하면서 인력 수요도 늘고 있다. IBM과 5개 대학은 양자컴퓨터를 과학적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컴퓨팅 과학자를 교육하기 위한 양질의 양자 커리큘럼을 개발해 우수한 양자 인력을 양성·배출하는데 공동의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에는 물리학, 컴퓨터 과학, 공학, 수학, 생명과학, 화학 등 광범위한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교육자를 위한 자료도 포함될 예정이다.

(왼쪽부터) 람 이매뉴얼 주일본 미국 대사, 다리오 길  IBM 수석부사장, 이토 고헤이 게이오대학교 총장, 윤덕민 주일본 한국 대사 [사진=IBM]
(왼쪽부터) 람 이매뉴얼 주일본 미국 대사, 다리오 길 IBM 수석부사장, 이토 고헤이 게이오대학교 총장, 윤덕민 주일본 한국 대사 [사진=IBM]

5개 대학과 IBM은 현재의 퀀텀 유틸리티 시대와 다가올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최신 양자컴퓨팅 기술을 과학적 발견에 활용하고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응용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다리오 길 IBM 수석부사장은 “최근 100큐비트 이상의 양자컴퓨터가 기존의 고전적 접근 방식을 뛰어넘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과학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더 많은 학생들이 양자 인력에 합류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성이 더 커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연세대, 서울대, 게이오대, 도쿄대, 시카고대에 IBM의 최신 양자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이번 노력은 유용한 양자 응용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