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가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감축으로 기술개발 사업 중단 위기에 처한 도내 기업을 위해 정책자금과 펀드투자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5일 이같은 내용의 ‘정부 R&D 과제 중단 중소기업 긴급 지원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앞서 지난달 반월산단 기업인 간담회에서 “R&D 예산 지원은 미래를 대비하는 자산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재정이 반드시 해야 할 역할”이라며 “정부가 못한다면 경기도가 나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원대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정부의 저리 자금융자 대상이 되지 못하는 R&D 과제 중단 도내 기업에 300억원 규모로 자체 ‘특별융자+특례보증 결합’ 상품을 공급하기로 했다.

통상 이차보전 2%, 보증료 1%로 운영되는 정책 자금융자와 달리 이차보전 3%, 보증료 0%에 시중 금리보다 낮게 최저 2%대 이자로 최대 8년간 융자를 받을 수 있다고 경기도는 설명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서 지난 1월 말 R&D 사업비 삭감 기업에 대해 저리 융자를 지원하는 대책을 발표한 바 있으나 사업비 축소로 불가피하게 연구 과제를 중단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은 빠져 있었다.

경기도는 도내 R&D 기술 기업을 위한 펀드투자 상품도 만들어 지원한다. 정부 R&D 과제 중단 기업에는 올해 조성하는 미래성장펀드 200억원 내에서 우선 펀드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지난해까지 조성한 펀드의 도내 기업 의무투자 잔액 572억원을 도내 R&D 기업이 유치할 수 있도록 투자설명회 및 투자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 R&D 과제 중단 기업애로 접수센터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설치해 구체적 현황을 파악, 분석해 연구원 인건비와 상품 출시를 위한 시험분석비 지원사업 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각 사업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4월부터 순차 공고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정부의 R&D 예산 감축 기조에도 자체 R&D 예산을 46% 증액하며 미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기술이 매출로 이어지도록 지원하는 정책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라며 “R&D 연구원의 과반수(53%)가 20~30대 청년인 만큼 청년고용 불안이 없도록 R&D 일자리를 지키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