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pixabay]
최신 뉴스, 날씨, 일정 등을 친절히 알려주며 개인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하는 인공지능(AI) 스피커에서부터 집 밖에서 가정 내 전자제품을 편리하게 제어하도록 해주는 홈IoT까지, 혁신 기술로 꼽히던 IoT는 어느새 대중화되어 우리 일상생활 속에 자리하고 있다.

나아가 5G 네트워크의 상용화와 함께 앞으로 훨씬 더 많은 IoT 디바이스가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의 반도체 설계 기업이자 IoT 서비스 기업인 ARM은 2035년까지 1조개의 지능형 디바이스가 연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작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다양한 IoT 프로젝트들은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IoT 기술의 성공적인 대중화를 이끌었다. 그러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추후 관련 기능, 비용, 시장 출시 시점, 보안 등 중요한 의사 결정 사항들이 많이 남아 있다. 즉, IoT 프로젝트를 완전한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1. IoT 시스템의 토대 역할을 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IoT 하드웨어(HW)는 기능, 비용, 에너지 요구 사항, 보안을 모두 최우선으로 고려한 옵션을 갖춰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소프트웨어(SW)는 전력소비, 연결, 보안 등의 주요 요소가 이미 고려된 IoT 전용 운영체제(OS)를 사용하고, 통신량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유지관리에 따른 배터리 소모를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보안을 강조하고 시스템 생명주기 접근법을 제공하는 IoT 소프트웨어 기술 솔루션과 IoT 솔루션용으로 구축된 저전력 장치 운영체제를 찾아야 한다.

2. 연결 및 장치관리를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연결 방법 중 장치의 특성, 데이터의 양, 전송 거리 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해야 한다.

즉, IoT 디바이스는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수많은 환경에 위치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성을 유지하려면 다양한 통신 기술과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위치나 네트워크에 관계없이 모든 디바이스의 연결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3. 무엇보다 살펴봐야 할 것은 보안이다.
최근 IoT장치를 악용한 위협적인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방어하려면, 장치를 통해 수집되는 물리적 장치와 네트워크를 모두 방어하는 시스템 차원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IoT 보안은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계획되고 개발, 배포, 관리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통합되어야 한다.

ARM도 최근 새로운 커넥티드 장치의 시작점으로 보안아키텍처(Platform Security Architecture, PSA)를 구상했다. PSA는 모든 유형의 취약점으로부터 IoT 장치 및 해당 서비스를 보호할 수 있도록 산업계 전반의 모범 사례 설명서, 위협 모델 분석 및 오픈소스 펌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글 : 데이브 와이너(Dave Weidner) / 펠리언 마켓 개발 시니어디렉터 / AR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